영광교육지원청, 마을학교 운영자 연찬회 개최
영광교육지원청, 마을학교 운영자 연찬회 개최
  • 강천웅
  • 승인 2019.05.2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만드는 영광마을교육공동체의 질적 성장을 모색하다

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준석)517, 18일 양일간 영광 마을학교 운영자, 지역사회 활동가, 학교업무담당자 등 25여명을 대상으로 마을학교 선진지 연찬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찬회는 시작단계인 영광마을학교 운영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마을학교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 지역 시민단체 활동가 등을 초청하여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타지역 우수 마을학교를 벤치마킹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위해 개최되었다.

첫 번째로는 경기도 용인의 포곡중학교를 방문하여 포곡읍 마을교육복지협의체 김귀엽 사무국장으로부터 마을협의체 구성 단계부터 지역사회와 마을이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의 마을학교 운영사례를 청취하였다.

다음으로 용인의 꿈꾸는 도자예술가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조영일 교장으로부터 실제 운영과정 및 사례 등을 질의 응답을 통해 직접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성남 LAMP 꿈의학교 안상국 교장의 강의를 통해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학교의 의미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연찬회에 참석한 한 운영자는 마을학교의 여러 사례를 통해 우리 학교가 지역민, 학부모와의 협력을 통해 서로 상생하고, 학교도 살릴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고 말했다.

영광교육지원청 김준석교육장은 마을교육 공동체 활성화는 누구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힘든 일이다. 교육청-지자체-학교-지역사회가 서로 협력하여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갖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