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일곤 목포 국회의원 후보, ‘대학균형 발전법 추진하겠다’
최일곤 목포 국회의원 후보, ‘대학균형 발전법 추진하겠다’
  • 강정오
  • 승인 2024.02.16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일곤 목포 국회의원 후보
최일곤 목포 국회의원 후보

최일곤 목포시 국회의원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가 오늘(16) 본인의 SNS를 통해 대학균형 발전법 입법을 당장 추진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최일곤 후보는 최근 발표된 국립목포해양대학교의 미래전략인 인천대학교와 통합 추진을 언급하며 지역사회가 크게 출렁일 만한 일이다.

지방대학의 생존 해법을 위해 3번에 걸친 공청회 그리고 교수, 학생, 졸업생, 교직원들이 참여한 미래전략 공모 시도에는 큰 박수를 보낼 일이다면서 하지만 개탄스러운 건 어쩔 수 없다.

어째서 목포해양대는 생존을 위한 미래전략으로 지역대학인 목포대학교가 아닌 탈지역을 선택한 것인지 우리는 이 문제를 깊게 성찰할 필요가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또한 최 후보는 이렇게까지 초래된 상황에 대해 우리 정치가 그 동안 어떤 역할을 했는지 당장 따져야 한다면서 최근 지방대를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서울대 10개 만들기간담회를 민주당 차원에서 진행했다. 그런데 우리 호남과 목포의 기존 정치인들은 이에 대한 고민이 전혀 절실해 보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수도권 집중화에 대한 해법으로 대학문제는 결코 빼놓을 수 없는 부문일 텐데 왜 이 문제에 천착하고 제대로 직면하는 지역정치인은 없는 것인가라며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대학혁신과 대학개혁 그리고 지방소멸을 막는 지방대 혁신 정책으로의 전환이 더 이상 늦어지면 안 된다. 우리 목포에 소재하고 있는 국립대학교들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당장 입법부터 신경 써야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최일곤 예비후보는 지역의 정치가 이런 해법 모색을 위한 라운드테이블을 마련하지 않으니 대학 역시 독자생존을 선택하게 된다면서 이 현실이 안타깝다. 당 차원의 서울대 10개 만들기공약을 추진하면서 더 나아가 촘촘한 근거를 바탕으로 한 대학균형 발전법입법도 당장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