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고등학교, 기후위기 대응 민주시민역량 강화 프로젝트! ‘주제 집중 독서 주간’ 운영
목포고등학교, 기후위기 대응 민주시민역량 강화 프로젝트! ‘주제 집중 독서 주간’ 운영
  • 강천웅
  • 승인 2024.01.11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 마라톤
독서 마라톤

목포고등학교(교장 오관익)202413()부터 14() 이틀 간 교내에서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기후위기를 주제로 교내 도서관에서 주제 집중 독서 주간을 운영하였다.

목포고 교육과정부에서는 방학 전 본교 학생들의 민주시민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주제 집중 독서 주간을 계획하여 1,2학년 희망 학생들 50여명과 함께 기후위기 관련 도서 기후변화, 쫌 아는 10(이지유)’를 읽고 다양한 독후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13()에 진행된 독서 마라톤프로그램에서는 독서록을 작성하며 학생들이 책을 읽기 전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추론하고, 질문 목록을 만들어 본 후 질문에 답을 하며 읽는 과정 속 독서에 몰입하는 경험을 제공하였다. 읽기 후 진행되는 독서 퀴즈 대회의 문항 출제, 독서 토의를 위한 사전 자료 조사 등 밀도 있는 활동이 이루어졌다.

독서 퀴즈 대회
독서 퀴즈 대회

14()에 진행된 독서 퀴즈대회프로그램에서는 책 속에 제시된 기후위기와 관련 있는 기후 현상, 기후 용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국가 간의 기후 협약 등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출제한 다양한 문제를 활용하여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독서 토의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이 책을 읽은 후 찾아본 기후 위기의 원인과 대응 방안을 모둠을 구성하여 토의하고 결과물을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발표 및 공유하며 기후 문제에 관한 인식을 확장하였다.

환경 캘린더 디자인하기프로그램에서는 기후 달력을 참고하여 개인별로 홍보하고자 하는 환경의 날을 선정하여 상징 도안을 디자인하고 결과물을 공유하여 우수 작품을 선발하고, 이를 캘린더로 제작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2학년 국OO 학생은 책에서 인류는 기후에 영향을 줄 수는 있지만, 기후를 통제할 수는 없다.', ’기후 변화는 너무 온건한 표현이고 이제는 지구 가열화이다.'라고 말하듯이 이제는 기후변화라는 것은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문제가 되었음을 느꼈다.”고 말했다.

담당 교사 강희수(목포고) “학생들이 평소에 자신의 문제라고 인식하지 못했던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바르게 인식하고, 기후위기가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공동의 과제임을 새겨, 행동하고 실천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는 소감을 밝혔다.

오관익 교장은 학생들이 기후위기 문제 해결의 주체로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확장하며 실천할 수 있는 교육활동을 운영하여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