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 인재개발원 ‘천원 택시’ 효과 만점
강진군 ↔ 인재개발원 ‘천원 택시’ 효과 만점
  • 강정오
  • 승인 2023.12.1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인재개발원에서 신규자 교육을 마친 A씨는 이번에 함께 과정을 듣는 동기생과 강진읍내에서 맥주를 마시기로 약속을 잡았다. 인재개발원과 강진읍내는 10km 정도 거리에 택시비가 약 18,000원 정도 소요되지만, 강진군에서 운영하는 천원택시를 타면, 단돈 천원에 읍내권(강진버스여객터미널)까지 갈 수 있다. 물론 돌아올 때에도 마찬가지로 천원이다.

강진군이 전라남도 인재개발원을 이용하는 교육생과 강사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천원택시사업이 읍내 상권 경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기준, 연간 인재개발원에 방문한 교육생은 약 1,700명으로, 이 가운데 1,600명이 신규자기본과정으로 강진을 찾았다. 신규자기본과정은 3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강진군에 따르면, 전체 교육생의 94%를 차지하는 신규자기본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1인당 3주간 약 80만 원을 소비하는 것으로 집계돼, 연간 약 13억 원을 강진에서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212월부터 지난 11월까지 천원택시의 이용 건수는 총 4,676건으로 13억 원 가운데 93천만 원 이상이 읍내 상권에서 소비됐다는 분석을 통해, 인재개발원이 강진읍과 멀리 떨어진 도암면에 위치해 강진읍 상권 활성화 기여도가 떨어질 것이라는 당초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군은 202212월부터 강진군과 인재개발원, 택시운수업계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군이 택시요금을 보조해, 인재개발원을 방문하는 교육생 및 강사들이 1,000원에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천원 택시를 운영해 왔다.

20238기 신규자 교육생 B씨는 인재개발원이 읍내와 멀리 떨어져 있어서 저녁 시간에 무엇을 할지 고민했는데, 천원 택시를 이용해, 강진읍에서 동기 교육생들과 친목을 다지며 낯선 도시의 설렘을 느낄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강진읍내 위치한 음식점 업주 C씨는 최근 읍내 상권을 찾는 젊은이들이 많아졌다고 느꼈는데, 알고 보니 인재개발원 교육생들이었다상권이 젊은 열기로 가득차며 힘든 것도 잊고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게 된다고 밝혔다.

운수업계 관계자는 강진군에서 좋은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이용하는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운수업계 경영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강진원 강진 군수는 천원택시 운영을 통해 교육생뿐만 아니라, 택시운수업계의 경영에도 도움이 되고, 나아가 강진군 읍내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도록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4년 인재개발원 신규자 기본교육 계획에 따른 교육생은 1,800명으로 예정돼 있어, 내년 천원택시 수요도 덩달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나주, 곡성 등 인근 시군에서 강진군의 천원택시를 벤치마킹해가며, 강진군에서 다시한 번 성공한 정책을 추가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