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소 럼피스킨 방역지역 이동 제한 해제
전남도, 소 럼피스킨 방역지역 이동 제한 해제
  • 강정오
  • 승인 2023.12.17 0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는 신안과 무안에서 럼피스킨 발생으로 이뤄진 방역지역 소 사육 농가 이동 제한 조치를 모두 해제했다고 밝혔다.

이는 긴급 백신접종 후 4주가 지나 백신 항체가 형성됐으며 현재까지 럼피스킨 추가 발생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4일 신안 방역지역 농장을 시작으로 무안 방역지역까지 모든 소 농장 657호에 대한 임상·정밀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이상이 없는 데 따른 방역 조치다.

럼피스킨은 지난 10월 충남 서산 한우농가에서 국내 처음으로 발생했다. 전남에선 1028일 신안, 31일 무안 한우농장에서 2건이 발생했다.

전남도는 1029일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시 가동하고 재난 부서, 보건부서와 해충구제 등 협업 체계를 구축해 공동 대응했다.

전남지역 모든 소 673천 마리에 대해 긴급 백신접종을 정부 계획보다 5일 빠른 115일까지 마쳤다. 럼피스킨 주요 전파 요인인 해충방제, 발생 시·도의 소 반입 제한, 도내 가축시장 15개소 잠정 폐쇄 등 방역을 강화했다.

전방위적 방역 활동을 위해 긴급방역비 9억 원, 소독약품 39, 해충방제약품 18톤을 지원해 매일 집중소독 등 확산 방지에도 총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전남도는 중국 등 발생지역에 인접한 서해안에 위치, 전국 한·육우 사육 규모 2위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전국 9개 시·도에서 107건이 발생하는 동안 총 2건에 그치며 조기 안정화를 달성했다.

전남도는 도내 방역지역 이동 제한이 해제되더라도 전국 모든 지역 이동제한 해제 완료까지 24시간 상황 유지와 집중 소독, 태어난 송아지 백신 추가 접종 등 차단방역에 힘쓸 계획이다.

강효석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관이 온 힘을 모아 차단방역을 추진해 럼피스킨을 조기 종식하게 됐다농장에선 전국 이동제한 해제 시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매일 임상 예찰, 소독 및 농장 출입 통제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