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황룡중학교, 학생의 자기 주도성을 키우는 학생성장 프로그램 운영
장성황룡중학교, 학생의 자기 주도성을 키우는 학생성장 프로그램 운영
  • 강천웅
  • 승인 2023.12.15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황룡중학교(교장 김종서)830일부터 1212일까지 월 13시간씩 12시간을 진행하여 2학년 학생 6명을 대상으로 학생 성장 프로그램 10년 후 나를 만나볼래요!를 운영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자기 주도적 생활역량을 기르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워 실행하는 훈련과정으로 편성되어 있다. 이는 성공하는 10대들을 위한 7가지 습관을 내용으로 한 The Leader in Me수업으로 자기 성장 욕구가 한껏 드러난 2학년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였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〇〇 학생은 자신에 대해 좀 더 진지하게 생각하고 싶어 이 프로그램을 신청하였고, 참여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좀 더 선명하게 알 수 있었고, 친구는 어떤 생각을 하며 말하는지 알 수 있었다고 말하였다.

특히, 목표가 생겼을 때 계획을 어떻게 세우고 실행하는지 배우게 되어 성적 향상에도 크게 도움이 되어 좋았다는 말을 덧붙였다. 함께 참여했던 이〇〇 학생은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어떤 모습으로 달라질 수 있는지를 기대하였으며, 참여 과정에서 친구들의 경험을 들으면서 여러 번의 성찰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며 기뻐하였다.

또한, 앞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목표가 생기면 그것을 잘게 쪼깨어 단계적으로 계획을 세워 실행해 보겠다고 다짐했다.

질풍노도의 10대 시기에 정신적 성숙을 갈구하는 학생들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라기숙 교사는 자신의 삶을 주제로 얘기하는 학생은 자기 주도성이 발현되면서 그 순간 누구나 철학자가 된다고 말했다.

작은 철학자들은 자신에 대해 최고의 전문가이며, 자신이 정말 원하는 모습을 마음속 나침반으로 찾아가기에 충분하다고 말하였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를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가는 도구를 갖게 되었으므로, 살아가면서 그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있다.

또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비전과 핵심가치가 자기 주도성인데, 미래교육의 방향을 잡아가는 현시대의 학교 교육에서 학생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돕기 위해 교육의 본질을 좀 더 깊이 있게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