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회재 의원, “석유공사 탄소저감·수소 신산업 추진 ... 석유공사법 본회의 통과”
김회재 의원, “석유공사 탄소저감·수소 신산업 추진 ... 석유공사법 본회의 통과”
  • 강정오
  • 승인 2023.12.11 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회재 의원
김회재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전남 여수시을)은 김 의원이 대표발의한 한국석유공사의 탄소저감·수소 신산업 추진 근거를 담은 한국석유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법 통과를 통해 한국석유공사가 여수를 거점으로 한 CCUS, 암모니아 등 남해안권의 미래 에너지 신()산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최근 세계적인 트렌드는 탄소중립과 온실가스 감축을 추진하기 위하여 석탄·석유 등 화석에너지의 사용 비중을 낮추고, 탄소의 포집·저장과 수소의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신에너지 기술의 개발과 관련된 투자의 확대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수소암모니아 도입을 통한 신에너지 발전을 위한 생태계 조성이 필요한 상황에서 정부와 자원 개발·비축 사업 분야에서 전문성을 축적한 한국석유공사의 역량을 활용하여 신에너지 사업 추진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김 의원은 지난 6월 한국석유공사의 설립 목적에 탄소중립 및 온실가스 감축을 추가하고, 사업범위에 탄소의 포집·수송 및 저장 등 탄소 저감 사업 등을 신설함으로써 한국석유공사가 탄소저감·수소 신산업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법인 한국석유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마련한 바 있다.

이번 한국석유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로 한국석유공사는 탄소저감과 수소 신산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한국석유공사는 신산업 근거를 담은 한국석유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본회의 통과를 계기로 탄소중립 에너지 신산업 중 하나인 암모니아경제 기반을 남해안권 중 여수에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지난 10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은 김회재 국회의원의 암모니아 인수 거점 구축 계획에 관한 질문에 여수 지역 중심으로 암모니아 거점 구축 기반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김회재 의원은 탄소중립을 추진하기 위해 석탄석유 등 화석에너지 사용 비중을 낮추고, 신에너지 기술 개발에 투자를 늘리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라면서 한국석유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통과를 계기로 한국석유공사와 함께 여수에 CCUS·암모니아 등 에너지 산업을 구축, 여수를 기후변화 선도도시로 전환시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