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지자체 처음으로 ‘종자의 날’ 지정 조례안 제정
함평군, 지자체 처음으로 ‘종자의 날’ 지정 조례안 제정
  • 강정오
  • 승인 2023.11.23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함평군이 전국 지자체 처음으로 종자의 날83일로 지정하는 조례를 제정하고 최근 공포했다.

이번 조례 제정은 종자산업이 그린바이오산업으로서 기후변화로부터의 식량안보를 대비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에 실시됐으며 종자의 날인 83일은 함평군 국화품종 최초 등록일이다.

종자산업은 이제 단순한 의식주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식품, 의약품, 재료산업 등과 융복합이 가능한 산업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국가 기간산업으로의 중요성이 증가해 종자 강국들은 유전자원 확보와 지식재산권 선점을 위해 국가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다.

정부는 5년간 194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종자산업을 기술혁신을 통해 육성하고 12000만 달러의 수출액을 목표로 하는 '3차 종자산업 육성 종합계획(2023~2027)을 발표했으며 이 계획은 기술혁신을 중심으로 한 5대 전략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5대 전략은 디지털 육종 등 신육종 기술 상용화 경쟁력 있는 핵심 종자 개발 집중 3대 핵심인프라 구축 강화 기업 성장·발전에 맞춘 정책 지원 식량종자 공급개선 및 육묘산업 육성 등이다.

이와 더불어 함평군은 자체적으로 국화품종을 육종해 2010년부터 지금까지 나비번영 외 22개 신품종을 등록하였고,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해 적극적인 신품종을 개발하여 국화축제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군은 자체 품종 육성을 통해 로열티 문제를 해결하고, 타 지역보다 7~10일 먼저 축제를 개최하고자 시기에 맞는 현애국, 화단국, 분재국을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종자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함평군이 앞장서서 종자산업 육성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고자 조례안을 제정했다,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경제발전 도모와 식량안보 기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