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광주‧제주의회 간 ‘남부권 시‧도의회 민주평화벨트 구축’ 업무협약 체결
전남‧광주‧제주의회 간 ‘남부권 시‧도의회 민주평화벨트 구축’ 업무협약 체결
  • 강정오
  • 승인 2023.11.16 2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의회(의장 서동욱)16일 홀리데이인 광주 미팅룸에서 광주광역시의회, 제주도의회와 함께 남부권 시도의회 민주평화벨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서동욱 전라남도의회의장을 비롯하여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 정다은 광주광역시의회 518특별위원회 위원장, 이명노 광주광역시의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3개 시도의회 의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1019여순사건, 518광주민주화운동, 제주43사건 등 국가폭력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피해자의 명예회복, 정신계승사업과 협력사업 발굴을 위해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서동욱 의장은 “2021년 전라남도의회와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한 제주도의회의 도움이 있었기에 재작년 여순사건특별법이 제정되는 결실을 거둘 수 있었다.”고 언급하며, “오늘 민주평화벨트 구축 협약이 지방정부 차원에서 역사적 국가폭력 사태에 대해 공조해 나갈 수 있는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늘 협약서에 서명한 3개 시도의회는 역사적 국가폭력 사태에 대한 공동 연대를 위해 전국 시도의회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독려할 방침이다.

업무협약서

 

남부권 시·도의회

민주평화벨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서

전라남도의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주광역시의회는 각 지역이 안고 있는 역사적 국가폭력 아픔에 대한 연대와 협력 사업 등 공동 대응을 위해 다음과 같이 협약하기로 한.

 

1. 도의회는 지역별 국가폭력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정신계승사업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2. 각 시도의회는 지역별 국가폭력 자료와 정보공유를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3. 도의회는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지역별 국가폭력 사건의 교차 교육 및 국내외 홍보를 위해 지속가능한 협력 사업을 발굴한다.

4. 의회는 비극적인 국가폭력사건이 이 땅에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도록 공동으로 노력한다.

 

2023. 11. 16.

 

전라남도의회

의 장 서동욱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 장 김경학

 

광주광역시의회

의 장 정무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