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초등학교, 2022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호평
장흥초등학교, 2022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호평
  • 강정오
  • 승인 2023.11.14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흥초등학교(교장 권은희)아이들(I-DEAL) 교육과정을 통한 학습자 주도성 함양이라는 주제로 전라남도교육청지정 2022 개정 교육과정 정책연구학교(2023~2024)를 운영중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인 학교자율시간운영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요구를 반영하여 학년별 학교자율시간 과목을 개발하였다.

3학년은 장흥 3거리 리뷰로 장흥의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를 여행하는 지역화 교육을, 4학년은 물을 4하라로 탐진강, 물 과학관 등의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물에 대해 배우는 생태전환교육을 하였다.

5학년은 꿈을 꾸는 장흥초로 지역의 특색 직업 등을 탐색체험하고 학생 스스로 진로박람회를 개최하는 진로교육을, 6학년은 최선의 선택(feat. 이코노미)’으로 학년 체육대회와 체험학습을 기획운영하고, 지역 물가 변동을 조사하여 합리적 소비를 경험하는 경제교육을 하였다.

지난 118일에는 연구학교 수업나눔의 날을 개최하여 학년 과목 주제에 맞는 새로운 내용과 활동 등의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학교자율시간의 의의, 시수 확보 방법, 학교 규모에 따른 과목 설계 등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연수 시간이 되었다. 그 밖에도 학교자율시간 과목(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다양한 연수 운영, 일반화자료 보급 등을 통해 원활한 현장 적용을 선도하고 있다.

김보경 전라남도교육청 장학관은 학교자율시간은 교육과정의 분권화와 자율화의 측면에서 가장 의미있는 개정 사항이며 학습자 주도성과 교육과정 개발력 함양을 위해 교원의 인식 개선이 필수적이다. 1년간 장흥초의 모든 교직원이 적극적으로 연구학교 운영을 위해 애써 준 것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고 말했다.

권은희 교장은 학교자율시간에 대한 숙의와 실행연구를 거쳐 다양한 사례와 일반화 자료를 보급하여 현장 선생님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했다. 2차년도에는 질문기반학습에 대한 추가 연구로 학생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활동을 지속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