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종 전남도의원,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지원방안 적극 마련해야
박원종 전남도의원,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지원방안 적극 마련해야
  • 강정오
  • 승인 2023.11.14 0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종  도의원
박원종 도의원

전라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박원종 의원(더불어민주당, 영광1)은 지난 119일 자치행정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실태조사 용역의 종료에 맞춰 추모사업을 비롯한 희생자와 유족, 그리고 생존자에 대한 지원 방안 등을 시급하게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자치행정국은 20225월부터 20241월까지 2차례에 걸쳐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실태조사 연구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1차 용역 추진 결과 8개 시군에서 약 4만 명의 희생자가 확인되는 등 계속하여 피해 규모 파악에 매진하고 있다.

박원종 의원은 김영록 도지사의 위령제 추모사를 통해 향후 실태조사와 추모사업을 내실 있게 펼치겠다고 한 것에 대해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영광군민으로서 감사드리며, 2차 용역이 완료 후 희생자들을 비롯한 유족과 생존해 계시는 분들에 대한 대책 등 지원 방안과 진실화해위원회의 조사 종료 전까지 조금이라도 더 많은분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힘써달라며 말했다.

또한 최근 광주의 국가폭력트라우마센터 설립과 관련 2024년 정부의 예산이 크게 부족하여 개원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언론보도가 이어지고 있어 우려된다국가센터로서 전남의 생존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되어전남도 차원의 협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박현식 자치행정국장은 진실화해위원회가 연장이 될 가능성이 보이며, 이 부분은 어떻게든 상처를 치유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광주의 국가폭력트라우마센터 경우도 협력이 가능한 부분을 찾아 노력하겠다고 긍정적으로 답했다.

박원종 의원은 평생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누려야 마땅할 권리들을 국가폭력으로 인해 누리시지도 못한 분들에 대한 대책과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후손으로서의 도리라고 생각한다라고 전해 눈길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