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미숙 도의원, “섬 응급환자 선박 이송 중 한 달에 4명 꼴로 사망”
최미숙 도의원, “섬 응급환자 선박 이송 중 한 달에 4명 꼴로 사망”
  • 강정오
  • 승인 2023.11.0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미숙 도의원
최미숙 도의원

전라남도의회 최미숙 의원(더불어민주당·신안2)은 지난 116, 보건복지환경위원회 보건복지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선박 이용 섬 지역 응급환자 구급 과정에서 한 달에 네 명 꼴로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미숙 의원은 전라남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근거로 작년 한 해 동안 섬 지역 응급환자가 신고접수 이후 최종의료기관에 도착하기 전 사망한 경우는 헬기 이용이 1, 선박 이용이 45건으로 나타났다섬 지역 응급환자에 대한 중증도 분류와 이송 수단 출동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닥터헬기 구급의 1시간 이내 도착률은 82%인 반면, 선박 이용 구급의 1시간 이내 도착률은 14%에 불과하다섬 응급환자가 민간 나르미선이 아닌 의료장비와 전문인력이 갖춰진 헬기나 선박으로 이송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미숙 의원은 의료시스템이 무너지면 지방소멸은 더 가속화 될 것으로 전라남도 응급의료 컨트롤타워인 보건복지국이 섬 지역 의료인프라와 응급의료 개선을 위해 정부에 적극 건의하고, 섬 주민의 입장으로 맞춤형 응급의료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답변에 나선 이상심 보건복지국장은 보건복지부에 섬 응급의료 개선사항을 건의하고 관련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