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진 도의원, ‘전남환경산업진흥원, 실내공기질 측정대행 3년간 고작 10건’
김호진 도의원, ‘전남환경산업진흥원, 실내공기질 측정대행 3년간 고작 10건’
  • 강정오
  • 승인 2023.11.03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호진 도의원
김호진 도의원

전남도의회 김호진 의원(더불어민주당나주1)2일 환경산업진흥원 행정사무감사에서 “2021년부터 실내공기질 측정 대행업을 운영해 왔지만 지난 3년간 10건의 측정분석만 했다전남에는 어린이집 949개소, 경로당 9,212개소 등 실내공기질 관리가 필요한 시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그동안의 운영실적 부진과 대행업 말소은 도무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전남환경산업진흥원이 지난 8월 민간업체와의 경쟁력 등에 밀려 실내공기질 분야 측정대행업 말소를 신청완료된 것으로 밝혀져 물의를 빚고 있는 것이다.

이에 김형순 환경산업진흥원장은 유치원이나 학교 등은 민간업체의 저렴한 비용으로 실내공기질 점검을 하다보니 우리 기관의 의뢰가 없었던 것 같다고 답변했다.

김호진 도의원은 조사결과 실내질 측정 도내 민간업체는 4곳에 불과하다. 민간업체의 비용 경쟁력도 문제지만 소극적으로 운영에 인력 낭비까지 이뤄진 방치된 결과다실내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오염원인, 관리방법에 대한 인식은 미흡하므로 공기질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공공기관이 나서서 실내공기질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실내공기오염에 의한 사망자가 280만명에 이르고, 실내 오염물질이 실외 오염물질보다 폐에 전달될 확률은 약 1,000배 높다고 추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