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미숙 도의원 “섬 응급환자 구급선 도입…119 역할 강화해야”
최미숙 도의원 “섬 응급환자 구급선 도입…119 역할 강화해야”
  • 강정오
  • 승인 2023.09.19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미숙 도의원
최미숙 도의원

최미숙 전라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ㆍ신안2)이 9월 12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섬 지역 응급환자도 차별받지 않고 응급의료와 구급을 받을 권리가 있다”며 섬 맞춤형 응급환자 구급 메뉴얼 등 전라남도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최미숙 의원은 홍영근 전라남도소방본부장(이하 홍 본부장)과 문답을 통해 섬 지역 응급환자의 신고부터 이송 수단응급실 도착까지 구급 전반에 걸친 다양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헬기 이송 확대와 구급선 도입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최미숙 의원은 “해경은 섬 응급환자 구급 신고 시 공중보건의사나 보건진료소장을 거치도록 하고 있는데 공중보건의사가 24시간 근무하지는 않기 때문에 일분일초가 급한 상황에서 공백이 생길 수 있으니 신고체계를 119로 일원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응급환자를 육지의 병원으로 이송해야 할 때 헬기선박과 같은 이송 수단을 누가 판단하고 조치하냐”고 묻고“응급환자가 헬기나 선박에 탈 때까지 119가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최미숙 의원은 소방본부와 해양경찰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섬 지역 응급환자 이송현황’ 자료를 제시하고 “2022년 기준 헬기가 255선박이 1,005회로 선박이 헬기의 네 배에 달한다”며 “헬기가 응급환자 이송의 1순위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미숙 의원은 “소방본부가 응급환자 이송을 위해 운영 중인 ‘나르미선’은 법적 근거도 없고 응급처치 장비도 없다”고 질타한 뒤 “최근 5년간 연평균 300명이 넘는 응급환자가 발생하는 신안군이 ‘1004보건선’을 운영하는 것은 그야말로 고육지책”이라며 구급은 소방본부의 역할이 아니냐고 따졌다.

 

또한섬에서 발생한 응급환자의 빠른 이송과 적절한 응급조치를 위해 구급선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홍 본부장은 “수상구조법에 따라서 해수면이나 섬 지역 같은 경우는 해경그 다음에 내수면에서는 소방이 담당하고 있다”고 답했다.

 

 

도정질문을 마친 최미숙 의원은 “의료인프라가 열악한 섬 지역에서 발생한 응급환자도 신속한 이송과 제대로 된 구급을 받을 수 있어야 하는데 미루기에 급급한 119를 보니 답답할 따름”이라며 “도정질문에서 확인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조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