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민호 도의원,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 전남 몫 사수 특단대책 주문
신민호 도의원,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 전남 몫 사수 특단대책 주문
  • 강정오
  • 승인 2023.07.2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민호 의원
신민호 의원

전라남도의회 신민호 의원(기획행정위원장, 순천6)13일 기획조정실 소관 업무보고에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제도가 시행되고 있지만 광주 출신에 편중돼 전남 출신은 상대적으로 소외받고 있다.”, 지역인재채용 시 전남 몫을 사수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다.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이전 공공기관 등은 신규 채용 선발예정 인원의 일정비율 이상을 지역인재로 의무적으로 합격시키도록 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인재 채용 비율은 201818%에서 매년 3% 상향해 2022년도 이후에는 30% 이상 의무 채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신민호 의원은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의 이전 공공기관이 채용해야 하는 지역인재의 절반은 전남지역 몫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인재 채용 비율을 보면 광주 등은 88%, 전남 지역대학 출신은 단 12%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인재채용은 소멸지역 대학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청년들의 타지 유출을 막기 위한 취지로 도입이 됐는데 광주 출신자에 쏠림현상이 나타나 전남은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등 제도적 맹점이 발생하고 있다.”, “제도의 도입 취지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전남도에서는 절박한 심정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민호 의원은 대학이 무너지면 청년이 무너지고 청년이 무너지면 지역이 무너질 수 밖에 없다.”전남에서 청년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