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용 도의원, “삼포지구 개발은 개조전기차 보다 관광·레저산업에 집중해야”
최병용 도의원, “삼포지구 개발은 개조전기차 보다 관광·레저산업에 집중해야”
  • 강정오
  • 승인 2023.06.12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병용 도의원
최병용 도의원

최병용 전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 여수5)이 지난 8일 전라남도 기업도시담당관 소관 2023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삼포지구 개발에 개조전기차 산업보다는 관광·레저산업 육성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삼포지구 개조전기차 규제자유특구 지원사업은 영암군 삼포지구에 총사업비 158억 원을 들여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차로 개조하는데 필요한 제작·시험·평가 기반 등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올해 예산은 약 88억 원 정도이다.

그러나 올해 초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경유·LPG차 보급률은 감소한 반면 전기·수소·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등록대수는 전년 대비 37.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개조전기차 산업의 대상이 되는 내연기관 자동차 보급 규모는 줄어드는 실정이다.

최 의원은 이미 완성된 전기차와 충전 인프라가 급속히 확산되는 상황에서 내연기관 자동차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에 수백억 원의 예산 투입이 적절한지 의문이라며 산업 확장성과 수익 창출 여부가 아직 명확하지 않은 산업보다는 다른 지역보다 비교우위가 명확한 관광산업에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천혜의 해양환경을 갖춘 삼포지구의 계발계획을 일부 변경해 요트장 같은 마리나항만시설을 조성하면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곽준길 기업도시담당관은 개조전기차 사업은 전기차가 완전히 대중화되기 전 과도기에 생기는 자동차 산업의 블루오션을 선점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다이 외에 의원님께서 지적해주신 부분도 면밀히 검토하며 사업을 추진해 가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