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익 도의원, ‘소비기한 표시제’ 도입·시행 준비 철저해야
최동익 도의원, ‘소비기한 표시제’ 도입·시행 준비 철저해야
  • 강정오
  • 승인 2023.02.08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동익  도의원
최동익 도의원

전라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 최동익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지난 3, 368회 임시회 농축산식품국 소관 업무보고에서 정부가 올해부터 식품 안심도 향상, 음식물 쓰레기 절감, 탄소중립 실현 등을 위한 소비기한 표시제시행으로 농식품 제조업체의 포장지 지원 등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지난해 8식품등의표시 광고에 관한 법률이 개정돼 올해 11일부터 식품 등의 날짜 표시제가 유통기한에서 소비기한으로 변경되어 시행되며, 제도정착을 위해 1년간 한시적으로 유통기한이 표시된 기존 포장지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계도기간을 부여하고 있다.

최동익 의원은 새로운 제도 시행에 따라 농식품 제조업체에서는 제품의 표시사항을 변경하기 위해 기존 포장지를 바꿔야 하는데, 이를 위한 동판제작비만 최소 1천만 원이 소요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또 관리가 까다로운 농식품의 경우 변질이 되지 않도록 온도 등의 보관 환경을 갖춰야 하는데 도내 대다수 농식품업체들이 영세하다기에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책이 절실하다고 말하며 전남도의 각별한 관심을 주문했다.

한편, 유통기한은 제품의 제조일로부터 소비자에게 유통·판매가 허용되는 기한으로 영업자 중심의 표시제라면, 소비기한은 표시된 보관 조건 준수 시 식품 섭취가 가능한 기한으로 소비자 중심의 표시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