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고등학교, 문·사·철, 그리고 우리의 만남, 카페“고고IN 스터디”
고흥고등학교, 문·사·철, 그리고 우리의 만남, 카페“고고IN 스터디”
  • 강천웅
  • 승인 2021.06.1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흥고등학교(교장 정종익)2021학년도부터 학교 안에 온라인 학습 카페 고고IN 스터디를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카페 고고IN 스터디는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맞춰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학습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개성적이고 열린 공간을, 교직원들에게는 민주적인 협의 문화 조성과 복지 공간을 확보하고 조성하겠다는 정종익 교장의 공모 공약 사업으로 전라남도교육청과 고흥군청의 지원을 바탕으로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꾸며지게 되었다.

이 사업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학교 공간의 재배치와 활용이라는 학교 공간 혁신 사업과 연관되기도 한다. 잘 활용하지 않는 구석진 공간을 정 교장 부임 이후 20202학기부터 학교 공간 혁신 TFT’을 구성하고 동아리활동, 토의장소, 정보검색, 협업 등이 가능한 개성적이고 열린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선진지 견학, 학생, 학부모가 포함된 학교 구성원들의 협의 등으로 이루어졌다.

20215월부터 정식 개장된 카페 고고IN 스터디를 찾은 학생들과 교직원들은 기존의 학교와 사뭇 다른 분위기의 공간에 내심 놀라기도 하고 즐거워하기도 했다.

학생들은 스마트폰으로 친구들과 함께 인스타 감성의 인증샷을 남기면서 온라인 상에 학교를 자랑하기도 하며, 교직원들도 학습 준비 등 업무의 짐에서 잠시 벗어나 함께 얼굴을 마주하며, 협의하는 차 한 잔의 휴식 시간을 맞이하였다.

특히 해당 공간에서 학부모회의와 기획회의, 다양한 교과협의회 등이 개최되고 있으며, 보다 편안하고 민주적인 분위기에서 학교의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가는 기회가 되고 있다.

현재 카페 고고IN 스터디10: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자율 동아리 고고 바리스타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동아리 학생들은 학습과 독서 등을 위해 카페를 찾은 친구들을 위해 정성껏 음료를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학부모회 이미정 회장은 우리 자녀들이 공부하며 움직이는 공간에서 학부모회의를 개최함으로써 학부모회원의 적극적인 참여는 물론이고, 나아가 학교와 학부모, 그리고 우리 자녀들과의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생각에 우리 학교의 교육활동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고고 바리스타 동아리 회장은 처음 이 공간에 들어왔을 때 내가 평소에 알고 있던 학교가 아닌 것 같아서 놀랐었다. 학생들이 여기서 편안하게 차를 마시며 쉬고,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보면서 기분이 좋았다. 그 음료를 만들어서 대접해 주는 사람이 나라는 사실이 뿌듯하다며 심경을 밝혔다.

또한 동아리 담당 교사는 학교가 변화하는 교육의 패러다임과 교육철학을 반영한 공간을 구축하여 교직원들과 학생들 모두의 만족도가 높다. 이 공간을 시작으로 학교 공간의 혁신을 통해 학교의 전반적인 문화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이야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