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신북면,‘ 작은 발상이 불씨되는 공동체 의식 ’
영암군 신북면,‘ 작은 발상이 불씨되는 공동체 의식 ’
  • 강정오
  • 승인 2021.02.26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군 신북면에서는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마을경관 선사업과 우리마을 변천사 앨범 제작 등작은 발상이 불씨되청정 신북 만들기에 전 면민들이 발 벗고 나서 타 시군의 모범이 되고 있다.

신북면 48개 마을 주민들은 깨끗하고 살기 좋은 마을을 가꿔보자는 작은 발상을 불씨로 삼아 고령의 주민들도 쉽게 참여하고 동으로 할 수 있는 작업이 무엇인지 고민 끝에 자기집 앞 담장 페인트칠과 재활용 리수거, 마을 공동쓰레기장 청소 등 마을 주변 환경정비까지 주민 스스로가 마을가꾸기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사라져가는 농촌마을 발자취를 앨범으로 남기기 위하여 분주히 이장들이 직접 발품을 팔아 잊혀가는 옛 사진을 수집하고 있으며, 지난해, 50여명이 참여한 신북면 소재지 벽화그리기 및 30여명의 산악인과 함께한 신북 곰봉등산로 200m 야자매트 정비 등을 실시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

이에 힘입어 이번 마을가꾸기 사업을 통해 민간 공동체 정신을 활성화하여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하여 전 면민이 적극 동참하고 있다.

신북면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내 마을 내가 가꾼다는 주민주도 인식을 확산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마을공동체에 활력을 불어 넣어 아름다운 신북면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