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연속간행물‘리빙헤리티지 시리즈’ 전통무예 도서 발간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연속간행물‘리빙헤리티지 시리즈’ 전통무예 도서 발간
  • 강정오
  • 승인 2020.11.12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의 후원을 받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사무총장 금기형, 이하 아태센터)는 유네스코국제무예센터(사무총장 박창현, 이하 무예센터)와 공동으로 연속간행물 리빙헤리티지 시리즈의 네 번째 도서인 <전통무예>를 발간했다.

전 세계 무예관련 연구자를 대상으로 공모하여 수집된 총 19개의 원고를 모은 책으로, 아태센터는 2017<전통의술>편을 시작으로, 2018에는 <줄다리기>편을, 2019년에는 <전통음식>을 발간한 바 있다.

본 도서는 무형유산 특정 종목에 대한 지역, 국가별 전승과 보호 현황을 다룬 연속물 도서로, 주제별로 다양한 지역의 무형유산 소개를 통해 유네스코가 강조하는 문화 다양성을 유지하고 그 가치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통무예>는 한국의 태권도, 인도의 칼라리파야트(Kalaripayat), 미얀마의 타잉(Thaing), 멕시코의 실람(Xilam) 그리고 중앙아시아의 전통 레슬링 등 세계 곳곳의 창의적이고 역사적인 전통무예를 무형유산의 관점에서 소개하고 있다. 무형유산으로서 전통무예는 공동체의 환경과 역사, 정체성과 밀접하게 닿아 있으며 세대를 거쳐 전승되고 변화와 재창조를 거듭하며 다시 공동체의 삶에 녹아든다.

더불어 무형유산으로서 전통무예의 전승은 문화다양성의 원동력이자 지속가능발전의 보장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전통무예> 편은 아프리카의 카포에이라(Capoeira)가 포르투갈 식민지 시대 브라질에 유입되어 카포에이라 호다 (Capoeira Roda)로 발전되는 모습, 일본인의 브라질 이주로 시작된 유도와 검도의 유입 등 무형유산으로서 무예의 이동과 발전에 관한 사례연구가 포함되어 있다.

아태센터는 본 도서를 통해 독자들과 전통무예에 담긴 역사적 시대적 배경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무예에 내재된 무형유산의 가치를 보급하고자 한다. <전통무예>는 국내외 무형유산 관련 기관 등에 배포 예정이며, 아태센터 누리집(www.unesco-ichcap.org)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한편, 아태센터는 오는 1112일 유네스코국제무예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되는 2020 국제무예학술세미나에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하여 저자발표와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