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장애인식 개선 직장교육 실시
전남교육청, 장애인식 개선 직장교육 실시
  • 박동철 기자
  • 승인 2018.11.01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의 전 은광학교 학생 장애 극복 아름다운 연주 ‘감동’

전남교육청(교육감 장석웅)111() 오전 열린 11월 월례조회에서 전체 직원 400여 명을 대상으로 인간의 같은 말, 관계라는 주제로 장애인식 개선 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이날 강의 시작 전에는 은광학교(영암 소재, 시각장애 특수학교) 6명의 학생들이 장애를 극복하고 아름다운 선율을 연주해 직원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강사로 초청된 신현기 교수(단국대)는 우리 사회에 여전히 만연해 있는 장애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지적했다. 신 교수는선진국에 비해 사회적 보장이 미흡한 부분도 있지만 장애를 동정의 대상으로 보고 기피하는 사회적 분위기는 장애인들을 이중으로 힘들게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런 사회적 인식 때문에 장애인들은 특정 영역에 재능이 있어도 취업하기가 어렵고, 취업이 된 후에도 장기간 유지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지금 우리 사회는 장애인, 새터민, 조손,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형태의 가정들이 공존하고 있어 이들 모두가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살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람 사이의 관계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이날 장애인식 개선 교육을 받은 도교육청 한 장학사는 장애를 단순히 불쌍한 마음으로 바라보았던 제 자신을 돌아보면서, 잘못된 인식을 바꾸어야겠다고 생각했고, 그들을 더불어 살아갈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마음을 가져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장석웅 교육감은 장애를 극복한 은광학교 학생들의 아름다운 연주에 가슴 뭉클한 감동을 느꼈다.”면서 다름을 인정하는 건강한 직장 내 분위기 조성과 장애인 고용율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직장 내 장애인식 개선 교육은 장애인 복지법 등에 의해 의무적으로 하도록 되어있다.

장애인식 개선교육 사진
장애인식 개선교육 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