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목보일러 안전하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화목보일러 안전하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 강정오
  • 승인 2023.02.01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관수  과장 예방안전과
허관수 과장 예방안전과

찬바람이 불고 추운 겨울철인 요즘 차가운 방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난방용품 사용이 증가하는 계절이다.

또한 화목보일러는 기름이나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지 않고 나무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비와 유지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 일반주택이나 농촌지역에서 화목보일러 사용 가구 역시 크게 늘고 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다. 대부분 온도조절 자체가 없어 많은 연료를 투입할 경우 과열에 의한 복사열이 주변 가연물에 착화되는 화재 위험 요인을 많이 가지고 있다. 또한 나무가 타며 불씨가 주위 가연물에 옮겨 붙어 화재 가능성이 높아진다.

화목보일러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몇가지 소개한다.

첫째, 보일러는 넘어지지 않도록 바닥에 고정해 설치한다. 실내에 설치할 경우 콘크리트 바닥 또는 금속 외의 불연 재료로 된 바닥 위에 설치해야 한다.

둘째, 연통 안에 찌꺼기 등이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청소한다. 보일러 연통에 남아 있는 그을음을 제거하고 타기 쉬운 천장 등에 연통이 닿는다면 연통을 난연성 단열재로 덮어 열이 전달되는 걸 막아준다.

셋째, 보일러 주변 2m 반경 내에는 가연물을 보관하지 말아야 한다. 화목보일러 주변까지 강한 복사열이 전달돼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에 인화성 물질이나 불에 타기 쉬운 장작 등은 2m 이상의 거리를 두고 보관한다.

넷째, 화목보일러 사용 시 투입구 부분을 꼭 닫는다. 투입구를 닫지 않을 경우 불티가 바람에 날려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또 화목보일러 사용 후 투입구를 열 땐 보일러 내부의 열기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측면에서 서서히 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보일러 인근에 초기 화재에 도움이 되는 소화기를 비치하거나 간이스프링클러를 설치한다.

화목보일러 화재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건 관심과 실천이다. “나는 그런 일이 없을 거야라는 안일한 생각은 버려야 한다.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게 해주는 화목보일러는 한순간 부주의로 화재보일러가 될 수 있는 양날의 검이다. 항상 주변에 위험요소가 없는지 살펴보고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안전수칙을 준수한다면 이번 겨울도 따뜻하고 안전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