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동초등학교,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 선도학교 수업 공개 실시
해남동초등학교,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 선도학교 수업 공개 실시
  • 강천웅
  • 승인 2019.06.05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남동초등학교(교장 김천옥)에서 64일 화요일 학생 참여형 과학 수업을 주제로 수업 공개가 실시됐다. 이번 공개 수업은 3~4학년의 3개 반을 대상으로 6교시에 이뤄졌다.

해남동초등학교는 협력하며 배우는 다같이 STAR 해남동초등학교를 슬로건으로, 교육부지정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 선도학교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수업 공개는 학생이 교실과 수업의 주체가 되는 학생 참여형 과학 수업을 인근 학교에 홍보하고 확산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수업은 총 세 가지로, 3학년의 자석의 이용단원의 자석 인형 만들기활동과 4학년의 물체의 무게단원의 늘어난 무게와 용수철 길이의 관계 알아보기’, ‘두 물체의 무게 비교하기로 진행됐다. 이 수업들은 기존의 강의식 수업 방식을 탈피하고, 학생들 스스로 실험을 설계하고 탐구할 수 있는 즐겁고 유쾌한 과학 경험으로 가득했다.

해남, 진도, 강진, 영암, 완도 등 인근 지역의 초등 교원이 수업을 참관했고, 전라남도교육청, 전라남도 과학교육원에서 초청된 전문가들과 함께 수업 협의회가 이어졌다. 이 협의 과정을 통해 많은 초등교원과 전문가들은 수업 구상에 대한 개선점들과 더불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과학 수업의 운영 방안에 대한 고민을 공유할 수 있었다.

이번 수업 공개를 한 교사 박수민은 학생 참여형 수업이 무엇인가, 함께 의논하고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다. 학생들을 위한 수업을 구상할 수 있도록 더 연구할 것이다.’라고 뜻깊은 소감을 전했다. 또한, 과학수업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교사 오원묵은 아이들이 즐겁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더욱 많이 기획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라고 전했다.

해남동초등학교는 모든 교육활동에 있어 학생이 주가 되는 교육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