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영초등학교, 국어사전 활용 교육 연계
우수영초등학교, 국어사전 활용 교육 연계
  • 강천웅
  • 승인 2019.05.27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어사전으로 찾은 공부 재미, 이제 알았어요

밝은 심성의 바탕 위에 미래의 핵심역량을 키워가는 우수영초등학교(교장 정춘란)에서는 전 화원고 교장을 역임하고, 현 세한대 교수를 재임 중인 김승호 교수님의 방문을 통해 522일 국어사전 활용 교육 및 44권의 국어사전 전달식이 실시되었다.

일상생활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너무나 당연하게 인터넷 검색창에 들어가는 요즘 국어사전이 왜 필요하냐고 물을 수 있겠지만, 학생의 어휘력 향상을 위해서는 국어사전이 너무나 중요함을 강조할 수 있다.

우리는 소리는 같지만 다른 뜻을 나타내는 단어, 혹은 어려운 단어가 나오면 쉽게 검색창을 통해 찾아보거나, 주변 어른들에게 물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학습법은 오히려 학습에 있어 수동적인 자세를 보여줄 수 있으며, 뜻을 좁은 의미에서만 알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이번 국어사전 활용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국어사전을 통해 모르는 어휘를 찾아가는 과정을 경험함으로 좁았던 어휘의 양은 넓고, 깊어지며 풍부해질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국어사전을 찾다보면서 모르는 어휘의 대부분이 한자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되고, 한자의 필요성도 실감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김소정(3학년)어렴풋이 알고 있던 단어를 국어사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서 기뻤으며, 처음 국어사전을 통해 단어를 찾는 방법은 어려웠는데, 자주 반복하다보면 쉽게 익힐 수 있을 거 같다라고 했으며, 본교 3학년 교사 김영미 교사는 학생들이 국어사전을 통해 직접 어려운 어휘를 찾아가는 모습이 학습이 있어 능동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의미 있었으며, 자신이 평소 모르던 어휘를 찾고 알아가는 과정 속에서 학생 스스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을 거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