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건설위원회, 꼼꼼함과 치밀함의 조화 속에 안건 심의와 현지활동 펼쳐
도시건설위원회, 꼼꼼함과 치밀함의 조화 속에 안건 심의와 현지활동 펼쳐
  • 문경희
  • 승인 2023.06.20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위원장 박용식)가 꼼꼼함과 치밀함의 조화 속에 65일부터 20일까지 16일간 진행되었던 3832023년 목포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끝마쳤다.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7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소관부서의 조례안과 예산안을 심사하고, 131415일에는 상임위 소관 부서의 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직접 보고 듣고 생각하는 활발한 현지활동을 펼쳤다.

이번에 상임위에서 심사한 조례안은 총7건으로 이 중에 4건은 내용을 좀더 명확하게 하여 조례안의 취지에 더 가까워지도록 수정가결되었다.

항상 그래왔듯이 도시건설위원회는 위원장인 박용식 의원의 주재 하에 의원 모두가 열띤 토론을 펼치며, 각 안건에 대해 깊은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지혜를 모아 조례안과 예산안을 의결했다.

특히 목포시 416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 및 안전사회를 위한 조례안, 목포시 침수방지시설 설치 지원 조례안, 목포시 건설사고 조사 및 재발 방지에 관한 조례안, 목포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시민의 안전과 복리 증진이라는 취지에 입각하여 더욱더 신중하게 심사의결했다.

추경 예산안은 시내버스와 전국체전 등 목포시에 우선적으로 투입돼야 할 예산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보며, 실용성이 떨어지거나 명확한 계획과 절차 이행이 수반되지 않은 예산에 대해서는 삭감처리 하였다.

같은 맥락으로 나전칠기 공예품 특별전시회예산은 30% 삭감하여 의결하였으며, 권고사항으로 공예품 기증과 관련된 법적 절차를 철저하게 이행할 것을 덧붙여 추후 집행부가 추가적으로 예산안을 제출할 경우 자체적으로 검토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한편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현지활동으로 송도마을 커뮤니티센터를 방문하여 BF본인증 보완공사가 문제 없이 이뤄지도록 꼼꼼히 살펴가며 진행해줄 것을 당부하고, 설계 및 감리 상의 하자는 시시비비를 철저하게 가려 해당 업체가 배상하도록 강단 있는 사후 처리를 주문했다.

또한 남해하수처리장을 방문하여 새로 도입된 수질검사 장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하수관로 상태를 확인하여 깨끗한 수질관리와 악취 민원의 최소화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서 방문한 남해빗물펌프장에서는 본격적인 장마철이 오기 전에 배수가 원활하게 되도록 만전의 대비를 해줄 것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죽교동 도란도란 빨래터를 방문하여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격려하는 한편, ‘이로공원을 방문하여 생활환경숲 조성 사업 예산 확보와 사업 계획을 청취하며, 시민을 위한 소중한 쉼터가 차질 없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의회와 소통하며 만반의 대비를 해줄 것을 당부했다.

다선과 초선 의원이 골고루 섞여 있는 도시건설위원회는 책상이 아닌 현장에서 시민과 집행부 공무원과 활발히 소통하며, 늘 앞서나가는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