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진 도의원 , 청년 연령 ‘45세’로 확대하여 청년 지원 강화해야
김호진 도의원 , 청년 연령 ‘45세’로 확대하여 청년 지원 강화해야
  • 강정오
  • 승인 2023.03.10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호진 의원(더불어민주당·나주1)
김호진 의원(더불어민주당·나주1)

전남의 고령화 인구시계가 점점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청년인구 유출을 막고 활력 넘치는 전남 만들기를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연일 제기되고 있다.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김호진 의원(더불어민주당나주1)은 지난 8일 제369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전남의 버팀목이 될 청년세대를 지켜야한다는 주제로 5분 발언에 나섰다.

김 의원은 올해 전남 인구 180만 명 선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떠나는 도민의 96%가 청년이라면서 “‘전라남도 청년 기본조례의 연령 상한을 45세로 확대하고 청년 지원 정책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1월 기준 전남의 평균 연령은 48세로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고, 전남의 시 지역 평균 연령이 44.6세이고, 군 지역 평균 연령이 53.3세인 것을 감안하면 40대를 청년으로 하여 정책을 펼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 “40대가 다양한 경제활동으로 지역사회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종 청년정책에서 배제되고 있다전남의 청년정책이 획일적인 기준에 따를 것이 아니라 일정 연령대별로 또는 정책별, 지역별 특성에 맞게 기준을 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작년 국민의 힘 임병헌 국회의원이 발의한 청년기본법 개정법률안은 청년의 연령 상한을 39세로 통일하고 개별 법령이나 조례로 청년의 연령을 다르게 정할 수 있도록 한 단서조항을 삭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령화와 청년인구 유출에 대응에 청년 지원을 확대해도 부족한 시점에 청년의 범위를 축소하는 것은 낙후된 지방의 청년 인프라를 더욱 축소 시키고 청년층의 수도권 유출을 부추켜 지방소멸을 앞당기게 할 것이 분명한 만큼 이 법안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김 의원은 청년을 39세에서 45세로 확대할 경우 전남의 청년인구는 534천여 명으로 143천 여 명 정도가 늘어나고 늘어난 청년은 전남 발전을 선도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청년들이 전남에 자리잡고 가족을 꾸리며 삶의 터전을 넓혀 나가는 건강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전남의 미래를 위해 힘을 모아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6일 김 의원은 전라남도 청년정책 현황과 대응방안토론회에서 청년들의 목소리를 정책 과정에 담아낼 수 있도록 청년의 정책 참여 기회 확대와 전남 지역 현실에 맞게 청년 연령 상한 확대를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