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초등학교, 유튜브(Youtube)와 줌(Zoom)으로 온라인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
장흥초등학교, 유튜브(Youtube)와 줌(Zoom)으로 온라인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
  • 강천웅
  • 승인 2021.03.19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흥초등학교(교장 권은희)는 3월 18일(목) 18시 30분부터 약 2시간 동안 유튜브(Youtube)와 줌(Zoom)으로 온라인 실시간 교육과정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집합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학교마다 교육과정 설명회가 생략되거나 안내장으로 대체되는 상황 속에서도 장흥초등학교에서는 온라인으로 실시간 교육과정 설명회를 개최함으로써 비대면 언택트(untact)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도전과 시도로 인정받으며, 많은 학부모로부터 큰 호평을 이끌어 내었다.

학생 수 771명의 대규모 학교임을 고려하여 온라인 실시간 중계 시스템인 유튜브 스트리밍(Youtube streaming)을 활용하여, 학교 교육과정 안내와 학부모교육을 실시하였다. 

쌍방향 소통이 어려운 점을 해결하기 위해 실시간 댓글 기능을 이용하여 학부모의 질문을 받아 진행하는 중간중간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온라인 교육과정 설명회를 구현하였다.

또, 2부 순서로는 온라인으로 선출된 학부모회 임원을 중심으로 학부모총회를 개최하여 더욱 적극적인 학부모의 학교 참여를 유도하였다. 

이어진 3부에서는 32개 학급별로 개설된 줌(Zoom) 회의방에서 담임교사의 교육철학, 학급 교육과정 안내, 그리고, 학부모와 온라인으로 만나 소통함으로써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가정에서 온라인으로 참석한 최성애 학부모(5학년)는 “직접 학교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를 자세히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온라인 실시간 중계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어서 오히려 대면 집합으로 참여할 때보다 더 이해하기가 쉬웠다.”며 온라인 교육과정 설명회에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권은희 교장은 “우리 아이들이 시시각각 급변해가는 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춘 학생으로 자라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교가 시대의 흐름에 뒤처지면 절대 안 된다.”면서 “앞으로 학교의 여러 행사들도 시대의 변화와 학부모의 요구에 걸맞게 새로운 도전과 시도를 바탕으로 추진되어야 하는데, 온라인 교육과정 설명회가 그런 모습을 보여준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며 이번 행사의 의미를 강조하였다.

한편, 이날 오전 실시된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위원 투표(5명 선출에 7명 출마)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K-vorting 시스템을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실시하였다. 총 선거인 수 555명 중 394명이 투표에 참여하여 70.99%라는 높은 투표율을 기록하며 뜨거운 관심 속에 진행되어 코로나로 인해 대면이 어려운 시대임에도 이제는 온라인으로 충분히 학교와 학부모가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