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가을철 조선왕릉 숲길 8개소 개방
문화재청, 가을철 조선왕릉 숲길 8개소 개방
  • 강정오
  • 승인 2020.10.0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 광릉 가을숲
남양주 광릉 가을숲

최근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는 국민을 위해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나명하)는 오는 106일부터 1129일까지 구리 동구릉 숲길을 포함한 조선왕릉 숲길 8개소를 개방한다.

106일부터 개방되는 조선왕릉 숲길은 구리 동구릉 휘릉~경릉~양묘장숲길, ▲ 남양주 광릉 금천교~정자각숲길, ▲ 남양주 사릉 홍살문~사무실 숲길‘, ▲ 서울 태릉과 강릉 태릉~강릉숲길, ▲ 서울 의릉 천장산숲길, ▲ 파주 장릉 능침 둘레길’, 파주 삼릉 공릉 뒤편 숲길’, 화성 융릉과 건릉 융릉건릉 숲길등 총 8개소다.

서울 태릉과 강릉 굴참나무숲
서울 태릉과 강릉 굴참나무숲

궁능유적본부는 조선왕릉 숲길 관람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현재 화성 융릉과 건릉 초장지길, 서울 의릉 소나무 숲길남양주 홍릉과 유릉 둘레길 등 조선왕릉 11개소 숲길을 정비하고 있다.

조선왕릉 숲길의 고유 식생환경과 다양한 관람객 편의시설안전시설 등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이번 하반기 개방을 통해 순차적으로 정비된 곳을 관람객에게 우선 개방할 것이다.

서울 강릉 서어나무숲
서울 강릉 서어나무숲

왕릉 숲길은 도심에서 가까운 곳에 자리하고 있으면서 울창한 숲 경관을 즐길 있어 관람객들이 충분한 거리를 두고 거닐면 천연 향균제인 피톤치드로 몸마음의 면역력을 높이고 알록달록한 단풍의 경관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30분간 숲길 2km를 걷는 것만으로도 우울, 피로 등의 부정적 감정을 70% 이상 감소시키며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가 있다는 조사 결과(국립산림과학원) 있다.

파주 장릉 느티나무숲
파주 장릉 느티나무숲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해 이용객 간 2m 이상 거리 두기’, ‘숲길 내 일방통행하기를 비롯해 화장실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 마스크 꼭 쓰기등 이용객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조치를 관람객들에게 꾸준히 안내할 계획이다.

또한, 전 직원 마스크 착용과 입구마다 손세정제를 비치하여 안전하고 청결한 궁능 관람시설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화성 융릉과 건릉 참나무숲
화성 융릉과 건릉 참나무숲

특히, 매년 가을철 산불조심기간(11.1.~12.15.)에 맞춰 1031일까지만 개방하던 조선왕릉 숲길을 올해는 급증한 관람객 수요에 발맞춰 1129일까지 개방하기로 하여 이에 따른 산불예방 감시활동을 강화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숲길 개방시간은 조선왕릉 관람시간에 한하여 운영하며, 조선왕릉을 방문하는 관람객은 누구나 쉽게 숲길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각 조선왕릉 관리소에 문의하거나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