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회재 의원, ‘기후위기 대응 선도도시 여수’를 위한 제2차 기업 초청 정책 간담회 개최

2022-01-20     강정오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전남 여수을)은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후위기 대응 선도도시 여수’를 위한 제2차 기업 초청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1월 1차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됐으며, 여수와 광양 국가산단의 GS 칼텍스 강정범 상무, LG 화학 강재철 상무, 한화 솔루션 김운회 상무, 롯데 케미칼 최영광 상무, 포스코 박도은 상무가 참석했다.

또 여수상공회의소가 용역 발주한 ‘여수 탄소중립 선도를 위한 전략 연구’의 연구책임자인 순천대학교 박기영 교수가 참여해 탄소중립 관련 국제 동향을 설명하고, ▲광양만권 탄소중립 특구 지정 및 컨트롤타워 구축 ▲효율적인 정책지원 방향 등을 제안 및 제시했다.

김회재 의원은 “‘기후위기 대응 선도도시 여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지역 기후위기대응을 위한 특별법’을 통해 광양만권을 기후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탄소중립 기술에 기반한 국가산단 기업들의 녹색성장을 위한 산업 전환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기업 관계자들은 두 차례의 간담회를 통해 녹색 성장을 위한 기업들의 자생적 노력과 정부의 지원방안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앞으로 정례적인 간담회를 통해 협력 상생을 모색하는 데 뜻을 같이 했다.

김 의원은 “여수와 광양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들과 긴밀히 협의해 효율적인 정책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나가고, 컨트롤 타워 설립을 통해 효과적인 전략이 수립·시행되도록 국회 차원에서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