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남초등학교, 행복한 관계 중심 보드게임 체험전 개최

2020-09-03     최영천

조성남초등학교(교장 최광진)는 사랑방 자치의 활동 문제 바라보기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및 실천 활동 일환으로 행복한 관계 중심 보드게임 체험전(이하 체험전)’을 개최하였다.

체험전은 사랑방 임원을 중심으로 보드게임 종류 및 부스 운영 팀장 선정부터 행사 추진까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운영한 행사로, 다양한 보드게임 체험을 통해 건전한 교실놀이문화와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배움터 조성에 이바지 하고자 하였다.

6개의 부스로 이뤄졌고, 1부스 당 보드게임 팀장 1명이 운영하며, 각 조당 20분 간 보드게임 활용법 안내와 실제 게임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보드게임 놀이 방법 습득에 도움을 주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체험전 이후에는 체험전 때 활용한 보드게임 6종을 각 학년에 배부하여 오늘의 경험이 학생들의 건전한 놀이문화로 자리 잡도록 하였다.

담당교사 조○○ 교사는 학생 중심 문제해결 활동으로 학생 자치에 대한 이해와 자율적 문제해결력이 길러질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3학년 이○○ 담임교사는 학생들이 교실에 와서도 보드게임에 빠져 있는 모습을 보고,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경험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며 학생 자치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학생 부회장 김○○친구들이 즐겁게 보드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보면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고, 보드게임으로 같이 놀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며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일 것을 다짐하였고,

2학년 이○○픽셀이라는 보드게임이 제일 재밌었어요. 머리를 많이 쓴 것 같은 느낌이에요.” 라는 깜찍한 소감을 밝히기도 하였다.

최광진 교장은 우리 학교 사랑방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데, 그 출발이 학생에서 시작한다는 점이 인상 깊다. 오늘 사랑방 활동으로 상호작용 증진으로 인한 인간성 회복과 창의적이고 건전한 놀이문화가 정착되어 행복한 학교생활의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며 조성남초 사랑방 활동을 응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