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교육지원청 학교정보화지원센터 운영 ‘일석이조’ 효과

지난해 관내 25개 학교 시범운영 2,144건 장애관리 지원

2020-03-17     강천웅
정보화

장성교육지원청(교육장 최미숙)이 시범 운영중인 학교정보화지원센터가 학교 현장의 높은 만족을 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성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각급 학교의 안정적 전산망 구축과 정보화기기 최적화, 교직원 업무경감을 위해 지난해부터 도내 2개 교육지원청(장성, 장흥)을 지정해 학교정보화지원센터를 시범 운영중이다.장성교육지원청은 이에 따라 지난해 3월부터 관내 25개 유···고를 대상으로 학교정보화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들 학교의 정보화기기에 대한 장애 상담 부터 기술지원, 현장 방문조치, 사후관리까지 원스톱핫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 지원청은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 동안 총 29차례 현장을 방문해 9종의 정보 관련 대장을 제공했으며, 통합 유지관리 계약을 통해 PC와 노트북 1,680대에 대해 유지관리를 해줬다.

통합

이 기간 처리해준 장애관리 건수만 해도 총 2,144건에 이르고, 부품지원 실적도 113건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업 첫해인 지난해 이 서비스를 통해 절감한 예산은 총 9518,000(전년 대비 34.4% 절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교원의 업무 경감,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장애관리와 전산장비의 효율적인 관리가 이뤄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성과에 대해 학교 현장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았다.

장성교육지원청이 최근 지원 대상 학교 교직원 13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82%매우 만족한다고 대답했고, 향후 지속적인 운영을 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 대상 학교 교사들은 학교정보화지원사업이야말로 학교 현장의 업무 경감을 피부로 느끼게 하는 정책이라며, “이 사업이 다른 지역에도 확대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교 정보화 지원시스템이 구축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성교육지원청은 올해도 관내 유···24개교에 대해 학교정보화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형래 행정지원과장은 올해는 지난해 경험을 토대로 훨씬 더 만족할 수 있는 학교정보화지원센터가 되도록 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안정적인 학교전산망 구축 및 정보화기기 최적화, 교직원 업무경감을 이뤄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