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중진초등학교, 인형극을 통한 어린이 흡연예방교육

2019-09-24     강천웅

광양중진초등학교(교장 임미현) 920담배연기 없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의 일환으로 본교 강당에서 아톰키즈엔터데인먼트 대표(한국 금연교육원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전교생에게 금연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고 생동감 넘치는 흡연예방 교육을 실시하였다.

1-2학년을 대상으로 흡연예방 인형극, 3-4학년을 대상으로 흡연예방 무한도전, ‘5-6학년 흡연예방 토크쇼실시하여 학년에 맞는 흡연예방 교육을 통하여 흡연이 정신적·신체적으로 주는 피해를 정확히 알고 흡연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인형극을 관람하는 1-2학년 학생들은 인형극이라는 새로운 교육매체를 통하여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주인공인 호랑이를 보며 담배를 피우면 달리기 할 때 숨차고 기억력이 나빠지는 등 여러 가지 신체의 해로움을 인형극을 보며 흥미를 불러 일으켜 효과적인 교육시간이 되었다.

3-4학년은 흡연예방 무한도전은 흡연에 관련된 퀴즈를 , × 로 풀어가며 자연스럽게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 알게 되었다. 또 다 함께 담배 안돼! 안돼! 흡연 싫어! 싫어!“를 외치며 절대로 흡연을 하지 않겠다는 금연서약도 함께 하였다.

5,6학년은 흡연예방 토크쇼를 통해 흡연이 건강한 미치는 나쁜 영향과 함께 금연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토론하고 배울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을 가졌다. 흡연예방교육에 참가한 6학년 이00 학생은 흡연의 해로움을 알았고 친구나 선배가 흡연을 권유할 때 거절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배우고 연습해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말하였다.

본교 임미현 교장은 과거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학생 스스로 참여하는 방법으로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흡연의 해로움을 알고 흡연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