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초등학교 과학동아리 ‘탐진愛 수호대’ 물축제 동참
장흥초등학교 과학동아리 ‘탐진愛 수호대’ 물축제 동참
  • 강천웅
  • 승인 2019.07.30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종어류 노니는 탐진강 만들기’ 등 체험 부스 운영

장흥초등학교 과학동아리 '탐진수호대'가 제 12회 정남진 장흥 물축제에 참여해 역할을 톡톡히 해내었다.

장흥초등학교(교장 백남현) 6학년 학생들(정지아 외 11)로 구성된 탐진수호대은어와 토종어류가 마음껏 노니는 탐진강 만들기프로젝트로 친환경 주방세제 만들기’, ‘나만의 에코백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축제기간인 주말 동안(27~28) 운영했다.

그동안 학교에서 탐진강에 대해 체험학습(장흥댐 물문화관, 정남진 물과학관, 덕정 정수장, 탐진강 생태 탐사 등)을 통해 알아보고 탐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과학춖제부스를 운영하고, ‘탐진강을 사랑합시다아침방송 캠페인을 3부작에 걸쳐 벌이며 전교생 참여를 스스로 계획했다.

이번에는 장흥초등학교 교내 학생들뿐만 아니라 지역의 대표적인 축제인 정남진 장흥 물 축제에서 장흥군민과 외부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소정의 체험료가 있었던 두 가지 체험과 더불어 과학동아리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한 로고가 새겨진 텀블러를 판매했다. 학생들은 이 수익금을 통해 탐진강의 토종어류 치어를 방류해 다시 은어와 토종어류가 마음껏 노니는 생명의 탐진강을 만드는 꿈을 꾸고 있다.

물놀이를 즐기러 온 많은 관광객들은 과학동아리 학생들이 준비해온 탐진강의 생태도감과 탐진강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 담긴 홍보물을 눈여겨보고, 직접 체험활동에 참여하며 또 다른 재미를 만끽했다. 특히 체험에 참여한 관람객들은 탐진강이 전남의 3대강(영산강, 섬진강, 탐진강) 중 하나로 뽑힌다는 것과 탐진강의 토종어류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을 흥미로워 했다.

정종순 장흥군수도 직접 체험 부스를 방문해 체험에 참여해 장흥초 탐진수호대 후배 여러분! 탐진강은 여러분의 보배로운 강()입니다!’ 라는 자필 응원 메시지를 보내줬다.

장흥초 6학년 김태희 학생은 “1학기동안 학교에서 해온 탐진수호대동아리 활동을 군민과 관광객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 특별한 경험이었다.”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탐진강을 아끼고 우리 토종어류를 보존하는 일에 더욱 앞장서는 과학동아리가 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