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교육지원청, 관계중심 학생 자치
순천교육지원청, 관계중심 학생 자치
  • 강천웅
  • 승인 2019.07.15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길훈)73일부터 19일까지 초 중 순천학생자치연합회 학생들과 담당교사 200여명을 대상으로 총 12곳의 장소에서 네트워크 분과활동 및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순천교육지원청은 아이키움 최적, 함께하는 순천교육을 목표로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 중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의 공약사항 중 하나인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하여모두가 주인공 학생자치 활성화를 역점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금번 활동은 학생자치연합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 내 학생자치 교류 문화를 활성화하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기틀을 마련하기 위하여 초중학교를 구분하여 순천만의 특성화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기획하였다.

초등학교는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3~5개의 학교를 묶어 총 11권역의 네트워크를 조직하고, 학생자치지원단의 협의를 통하여 활동 내용을 정선하였다. 분과활동에는 학생자치 담당교사 및 학생회 대표(2~5)가 참석하며, 학생자치지원단 소속 강사를 각 분과로 파견하여 활동을 돕고 있다.

주요 내용은 우리학교 학생자치 진단하기, 학교별 1학기 활동 내용 공유하기, 2학기 활동 계획 세우기, 관계향상으로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등이며, 학생들의 교감 활동, 브레인스토밍, 모둠활동, 발표 및 주제토론 등 민주적 자발성을 돕는 학생 참여 중심형으로 운영하고 있다.

중학교는 712() ‘순천시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학생자치로 만드는 행복한 학교라는 주제로 관계향상으로 평화로운 공동체 세우기 신뢰 서클 경험하기 및 대안 찾기, 학교별 1학기 활동 사례공유, 2학기 계획 수립에 대하여 학생활동을 실시하고, 학생자치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학생 인권과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학생자치연합회 활동에 참여한 안00(풍덕중학교 3) 학생은인근 학교 학생자치 대표와 함께 1학기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2학기 활동 계획을 준비할 수 있어 좋았으며 앞으로도 다른 학교와 더욱 활발한 교류활동을 통해 더 발전된 학생자치회로 거듭나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

오는 19()에는 민주적인 학교문화조성과 학생자치 및 효율적인 회의문화 조성을 위하여 학생자치지원단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자치활성화를 위한 퍼실리테이션 100% 활용하기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길훈 교육장은 민주시민교육의 바탕은 학생자치활동이라며 앞으로 "순천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매뉴얼을 만들어 보급할 예정이며 학생자치 활성화로 순천의 아이들이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여 순천 아이키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