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일 도의원,‘안전성 논란 휘말린 한빛원전… 특위 구성해야’
장세일 도의원,‘안전성 논란 휘말린 한빛원전… 특위 구성해야’
  • 강정오
  • 승인 2018.09.04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의회 장세일 의원(영광1, 더불어민주당)
전라남도의회 장세일 의원(영광1, 더불어민주당)

전라남도의회 장세일 의원(영광1, 더불어민주당)이 전남 미래 대표 산업으로 떠오른영광 e-모빌리티 사업 육성 지원과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원전특별위원회 구성을 주문하고 나섰다.

의원은 4일 열린 제325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최근 정부의 지자체 혁신성장 투자 프로젝트로 선정돼 전남의 미래 대표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영광 e-모빌리티 사업 전라남도 차원에서 적극 지원해 줄 것을 제안했다.

장 의원은국내 4차 산업의 선도적인 역할로 중소중견기업을 육성함과 동시에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도모하는 미래 먹거리 사업을 전라남도 차원에서 적극 육성해야 한다, e-모빌리티 사업 지역혁신성장 특구 지정을 포함한 전남 대표 산업엑스포로 e-모빌리티 엑스포 육성, e-모빌리티 관련 기관 및 기업 지원을 제안했다.

실제 영광군은 지난 2012년부터 올해까지 779억원 규모의 e-모빌리티 산업 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오는 10‘2018 영광 국제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가 국내에서 최초로 영광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어 장 의원은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원전특별위원회 구성 제안했다.

장 의원은원전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기술원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어 도민의 불안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 “원전 안전관리 대책 점검 등 강력한 감시를 통해 도민의 안전을 지켜내기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와는 별도로 전남도 차원의 원전특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한빛원전은 지난 10년 간 두 차례 방사능 누설사고가 발생했으며 원자로가 정지한 중요사고는 19건에 달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7년에 실시된 구조물 점검 결과 1호기부터 6호기까지 모든 구조물에서 공극(구멍)과 이물질 등이 발견된 바 있으며, 지난 8월 또다시 한빛 4호기에서 추가 공극이 발견돼 안전성 논란에 휘말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