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 거점으로 농업분야 탄소중립 실현
해남군,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 거점으로 농업분야 탄소중립 실현
  • 강정오
  • 승인 2023.05.0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남군이 오는 2026년 운영을 시작할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를 거점으로 농업분야 탄소중립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해남군은 3환경일보와 공동으로 문화예술회관 다목적실에서기후변화시대 농식품분야 탄소중립과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기술혁신 및 플랫폼 구축 전략 주제로 기후변화대응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기후변화에 따른 기후위기의 지역적 특성 파악, 예방 및 피해 최소화 등을 통합 고려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고, 국내는 물론 향후 아시아 농식품 분야 기후변화대응 플랫폼으로 자리잡기 위한 해남군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에서는 유연철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사무총장이신기후체제와 탄소중립주제로 강연을 펼쳤으며, 국가녹색기술연구소 김형주 책임연구원의가녹색기술정책과 국내외 기술협력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 송영일 선임연구위원의 기후변화적응과 농식품분야 전략해남군 오봉호 기후변화대응단장의농식품 기후변화대응 해남군 추진현황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2부 종합토론에서는 환경일보 김익수 편집대표이사를 좌장으로 주한EU 대표부 김미경 통상담당관, 주한네덜란드 대사관 이주원 상무관, ICLEI 한국사무소 박연희 소장, 전라남도 농업기술원 과수연구소 조윤섭 소장, 더기반 육종연구소 배추 연구원 임종훈 팀장, 에코앤파트너스 이한경 대표, 국회입법조사처 사회문화조사실 김경민 박사와 군민 등이 참여하여 기후변화시대 여러 국가의 기후변화에 따른 다양한 사례와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농업전략 등 유익한 의견 교류와 질의 응답시간을 가졌다.

해남군은 지난해 8월 기재부 예타를 통과하고 2026년 운영 계획인 기후변화대응센터를 중심으로 기후변화대응 농업연구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한편 탄소중립을 위한 저탄소 농업으로의 전환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향후 농업기후변화대응센터 본격 운영을 통해 전국 최대 농업군이자 한반도의 기후변화를 가장 빠르게 실감하고 있는 땅끝해남에서 농업부문의 정책과제를 선도하고, 미래농업을 발굴하는 도약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 설립을 앞두고, 해남군의 역할과 발전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는 뜻깊은 자리를 갖게 됐다한반도 기후변화의 관문이자 전국 최대 농업군으로서 선도적인 위상을 갖출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