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 천년사」 연석회의 결과에 대한 입장 및 요구 성명서 발표 및 기자 회견
「전라도 천년사」 연석회의 결과에 대한 입장 및 요구 성명서 발표 및 기자 회견
  • 강정오
  • 승인 2023.04.26 2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도오천년사바로잡기500만전라도민연대(이하 전라도민연대‘, 상임집행위원장 박형준)]425일 오전 11시 전북도청에서 전북도와 전남도, 광주광역시, 편찬위원회의 연석회의 결과 보도에 따른 입장문과 요구사항 성명서 발표 및 기자 회견을 가졌다.

전라도민연대는 작년 12월 중순경에 [전라도 천년사] 정보공개 요청으로 받은 4쪽짜리 공개 자료에 남원과 장수를 임나일본부설 지명(임나 지명)기문국반파로 기술된 것을 확인하고 시민단체와 함께 임나일본부설 지명이 있는 [전라도 천년사] 출판기념식 취소 항의시위를 하였다. 출판기념회는 잠정연기되었고 전북도는 문제가 된 [전라도 천년사]의 전자도서(E-BOOK)를 올해 1월에 공개하여 전라도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418일에 전북도, 전남도, 광주시 관계자와 편찬위원회는 연석회의를 통해 4월 중 전자도서(E-BOOK)2주간 온라인으로 공개하고 식민사관친일에 관련된 부분만 그 기간 동안 이의신청을 거친 후 2주간 편찬위에서 반영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하고 올 6월말까지 사업을 종료하겠다고 연석회의 결과를 보도하였다.

418김광진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 조봉업 전북도 행정부지사 그리고 이재운 전라도천년사 편찬위원장 및 김덕진(광주교대 교수), 홍영기(순천대 명예교수), 홍성덕(전주대 교수) 편찬위원이 참석한 연석회의 결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공개 및 의견수렴에 관한 사항

(공개시기) 2주간 공개(공개 시점은 펀찬위에서 준비해서 4월중)

(공개방법) 온라인으로 e-book 전체

(의견수렴) 2주간 이의신청 접수 후, 2주간의 편찬위에서 반영여부 결정

- ‘식민사관친일에 관련되는 부분만 해당

책자 배포에 관한 사항

의견수렴 및 조정절차 후 편찬위 권한으로 지자체와 사전 협의후 시행

* 봉정식 또는 출판기념회 미개최

사업종료 처리에 관한 사항

책자 배포후 즉시 편찬위 해산

사업종료는 ‘23. 6월말까지 정산 등의 절차로 마무리

전라도민연대는 지난 4개월 동안 인내하며 기다렸으나 식민사관의 임나 지명을 사용해서 물의를 빚은 점에 대해 도민과 시민에게 한 마디 사과도 없이 2주 동안 34권의 책을 다 보고 그 2주 안에 이의신청을 알아서 하라는 것은 식민사학자들의 궤변이며, 내일모레가 6월인데 5년 동안 편찬한 것을 하루아침에 뚝딱! 살펴보고 출간하겠다는 것은 현 상태로 출간하기 위한 꼼수라고 주장하였다.

전라도민연대[전라도 천년사]에 반민족적 거짓 역사가 기록되었다면 이는 십 년 아니 백 년이 걸려도 깨끗하게 도려내어 전라도 역사를 바로세워야 한다며 213명의 전문가를 동원하여 5년간 편찬한 20,000 쪽이 넘는 방대한 자료를 단 2주 만에 그것도 전문가도 아닌 일반인인 전라도민이 읽어보고 이의신청을 하라고 하는 것은 의견수렴이라는 단어로 포장지만 바꾼 것이라고 하면서 속독법으로 책을 읽는 사람도 2주 안에 20,000 쪽을 읽고 이의 제기를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소설도 20,000 쪽을 2주 안에 읽기 어려울 것인데 하물며 전문용어도 포함되었을 역사 기술서를 2주 안에 읽고 이의신청을 받아 의견을 수렴한다는 발상 자체가 전라도민을 기망하는 것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하였다.

전라도민연대는 편찬위원회가 전라도민에게는 2주간 20,000 쪽을 읽고 이의신청을 하라고 하면서 전문가인 자신들은 이의신청 받은 내용을 2주간 살펴보고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고 하는 것은 전라도민을 편찬위원들보다 더 상위에 있는 역사 전문가로 보고 있거나 아니면 전라도민을 바보천치로 보고 우롱하는 처사라고 분노하였다.

게다가 이의신청을 접수한 후에 편찬위에서 그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고 하는 것은 도무지 상식에도 맞지 않는 처사라고 주장하며 학위 논문도 아닌 소논문을 쓰더라도 연구자가 쓴 논문에 대해 등재위원회나 학술위원회에서 그 논문을 검수하고 등재를 할지 말지를 판단한 후 등재 여부가 결정된다는 점을 익히 알고 있는 편찬위원들이 자신이 쓴 글을 자신이 검수하여 반영을 할지 말지를 결정한다는 것은 도무지 상식 이하이고 이는 이의신청을 받는 만 하는 기망행위라고 하였다.

또한 책자 배포에 관한 사항을 편찬위 권한으로 한다고 결정한 것은 출판사가 출판사 이름으로 출판하는 책에 대한 출판 권한을 글을 쓴 작가에게 주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하였다. 세상 그 어느 출판사도 작가에게 글을 써 달라고 의뢰하고 그 글 쓴 비용을 지불하면서 출판에 대한 권한을 작가에게 부여하는 곳은 없다면서 그 이유를 출판된 책 안의 내용이나 기타 출판과 관련된 모든 책임은 글을 쓴 작가의 몫이 아닌 출판사에게 전적인 책임이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에 전라도민연대는 전자도서(E-BOOK) 공개 후 제기된 문제에 대한 접수, 심사, 결정 권한을 모두 편찬위원회에 부여한 것은 전북도, 전남도, 광주광역시 지자체 공무원의 직무유기라고 하면서 전라도민의 역사서인 [전라도 천년사] 출판에 관한 권한은 전라도민에게 있으며, 전북도, 전남도, 광주광역시 지자체 공무원은 전라도민에게 위임받은 권한을 편찬위원회에 떠넘기지 말고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여 제기된 문제들을 접수하고 공개 학술 토론회를 거치고 시민사회 요구가 반영된 검증위원회를 구성하여 문제를 바로 잡은 후 출간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였다.

[전라도 천년사]는 전라도 정명 천년을 맞이하여 전북도, 전남도, 광주광역시 지자체가 총 24억을 들여 협동 추진하여 전북연구원이 주관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분야별 최고 전문가 213명이 초고를 기술하고 200여명의 연구원이 자료조사에 투입되어 최종 20,000 쪽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의 역사서로 옛 전라도의 모든 것을 담은 총서·통사 등 총 34권으로 구성되었다.

전라도민연대는 임진왜란을 온몸으로 항거한 만인의총이 계신 곳, 동학혁명과 광주 민주항쟁의 뜨거운 피가 아직도 뛰고 있는 성스러운 전라도에 일본 지명을 사용한 것은 전라도 땅을 왜놈에게 넘겨주려는 것과 같다고 주장하며 전라도를 소위 임나가 지배했다는 호남가야설(임나)을 주장한 자는 다름 아닌 경복궁에 난입해 명성황후 시해에 가담한 낭인 깡패 아유카이 후사노신이라고 주장하였다.

전라도민연대는 식민사학자들이 가야를 임나라고 주장하고 일본 서기에 나오는 지명들을 한반도 남부에 전부 비정한 것은 사실상 임나일본부설을 인정하고 숭상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전라도민연대는 작년 4월 문화재청이 기문‘ ’다라의 임나 지명을 사용하지 않기로 공지했다고 하면서 우리 스스로 임나일본부설을 폐기 처분하지 않는 한 우리는 선진국 대열에 떳떳하게 진입할 수 없을 뿐 아니라 후손들에게 부끄러운 조상이 될 것이라며 다음과 같이 요구하였다.

첫째, [전라도 천년사]의 신성한 본래 목적과 달리 우리 역사를 난도질하여 조상님들 앞에 한없이 부끄럽게 만든 편찬위원들과 전북연구원은 현재까지 확인된 임나 지명인 기문‘ ’반파등을 전라도에 위치 비정한 것에 대해 엎드려 사죄하라!

둘째, 앞으로 2주 안에 편찬위원회 자체적으로 [전라도 천년사]에 표기된 일체의 임나 지명을 먼저 삭제한 후에 전자도서(E-BOOK)를 공개하라! 아울러 일본서기라는 책명도 일체 노출하지 말라!

삭제해야 할 전라도 지방 관련 주요 임나 지명은 다음과 같다.

기문(기문국), 반파(반파국), 침미다례, 대사, 고해진, 상다리(상치리),

하다리(하치리), 모루, 사다(사타)

전라도 지방과 연관된 임나 지명은 다음과 같다.

곡나, 대산, 고사, 비자, 감라, 반고, 비리, 고사산, 벽중, 벽지산 등

그 밖에 연관된 임나 지명은 다음과 같다.

비자발, 남가라, 녹국, 안라, 다라, 탁순, 가라, 고차국, 졸마국, 탁기탄 등

셋째, [전라도 천년사]에 대일항쟁기(일제강점기)에 있었던 친일미화나 역사 왜곡은 물론, 고려 이후라도 편향된 시각에서 서술한 내용이 있어 이의신청할 경우 당연히 수정하라!

넷째, [전라도 천년사]에 반민족적 역사 기록이 들어있다면 2주가 아니라 십 년, 아니 백 년이 걸려도 바르게 수정한 후 출간하라!

다섯째, 전북도, 전남도, 광주광역시 지자체 관계자들은 업무에 복귀하여 [전라도 천년사]의 이의신청을 직접 접수하고 학술토론을 거쳐 검증위원회를 설치하여 심사한 후 출간을 결정하라!

전라도민연대는 임나 지명 사용 여부는 더 이상 논의의 대상도 아니며, 식민사관의 문제는 더 이상 학문의 영역이 아닌 마땅히 청산되어야 할 식민잔재일 뿐이라고 강조하며 위의 요구조건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전라도 천년사]에 대한 전면적 폐기 투쟁에 들어갈 것이라고 선언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