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산도 철새 먹이 공급사업(조·수수·봄동배추 재배) 효과 톡톡
흑산도 철새 먹이 공급사업(조·수수·봄동배추 재배) 효과 톡톡
  • 전남목포신문
  • 승인 2023.03.27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군(박우량 군수)흑산면 예리, 심리, 사리마을 등 휴경지를 활용한 철새 먹이 공급사업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대상지 모니터링 결과 이 사업을 시작한 후 예년보다 사업대상지에서 서식하는 철새가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에는 먹이 부족철새 관찰이 힘들었지만 사업을 시작한 이후 취식 활동을 하는 철새가 번히 관찰되고 있어 철새의 이동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

흑산면 일대에 철새 보전과 주민들과의 상생, 마을 활성화, 소득증대 등을 위한 철새서식지 조성사업 일환으로 철새의 서식을 지원하는 철새 먹이 공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마을의 휴경지에 봄철에는 조·수수를 2017년부터 288농가 25.8ha, 겨울철에는 봄동배추를 2021년부터 101농가 4.2ha 재배해 철새 먹이와 휴식처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철새먹이 공급사업은 철새와 주민에게 서로 상생의 효과가 작용하있다. 휴경지에 철새 먹이를 재배해 소득증대로 마을에 활기가 띠고, 철새 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사업에 참여한 주민들도 매우 긍적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철새먹이 공급사업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철새와 서식지 보전에 기여하는데 앞장서는 새로운 생태환경문화가 형성된다는 측면에서 매우 가치 있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도 조·수수 재배는 3월부터, 배추 재배는 8월부터 신청을 받아 추진할 예정이며, 대상지역을 거도, 만재도, 태도, 대둔도 등 인근 섬까지 포함해 확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