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2023년 전략 작물 직불제 신청‧접수
화순군, 2023년 전략 작물 직불제 신청‧접수
  • 강정오
  • 승인 2023.03.1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전략 작물 직불제 신청을 3월 31일까지 각 읍‧면에서 방문 접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쌀 적정 생산을 위한 대책으로 기존 논 이모작 직불금이 확대·개편된 전략 작물 직불금은 지급요건에 맞는 농지에서 벼 대신 전략 작물로 지정된 작물을 재배하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하는 농업인들은 자격요건 검증에 필요한 제출 서류를 준비하고 유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하여 신청해야 한다.

지급유형은 동계, 하계, 이모작으로 구성되어있는데, 먼저 동계작물은 논에서 재배하는 식량 및 사료작물로 6월 말 이전까지 수확이 가능하여 논 이모작을 할 수 있는 품목이며, 하계작물은 논에서 재배하는 콩, 가루쌀 또는 하계조사료가 대상이다.

이모작의 경우 논(畓)에서 동계에는 밀이나 사료작물을 재배하여 6월 말 이전까지 수확한 이후 하계에 콩이나 가루쌀(분질미)을 재배했을 때 인정된다.

다만, 벼를 하계 조사료로 신청하는 경우 직불금 신청 직전년도 대상농지에 벼를 재배하고 알곡을 포함하여 조사료로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지급하니 신청할 때 주의해야 한다.

향후 신청접수(~3월31일), 지급요건 검증 준수사항 이행점검 1차 (4~5월), 2차(8월~10월) 등을 거쳐 연말에 전략 작물 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화순군 관계자는 “올해 처음 시작하는 사업이고 지급품목 및 지급단가 계산이 복잡해 농업인들이 사업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히면서, “그럼에도 쌀 적정생산을 위해 농식품부에서 추진한 사업이고 전라남도 및 각 지자체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만큼 농업인분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