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논 타작물재배 지원 확대 추진
2023년 논 타작물재배 지원 확대 추진
  • 한승열
  • 승인 2023.02.03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군은 쌀 공급 과잉 및 소비량 감소(1인당 56.7kg)에 따른 쌀값 하락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3년 신규 도입된전략작물직불제와 연계하여논 타작물재배 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하기로 결정하였다.

본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전략작물직불제의 논콩 지원 단가에 더하여 논에 타작물(두류, 일반작물)을 재배 시 ha 50만 원을 군비로 추가 지원하여 농가 보전금은 논콩의 경우 ha 250만 원에서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하여 인건비 비중이 높은 논콩 재배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고 참여 의지를 높인다.

논콩 재배 시 농가가 희망하면 100% 정부 수매가 가능하여 유통 문제도 해결한다. 하계 조사료는 ha 430만 원이 전략작물직불제로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예를 들어, 우리군 홍길동 농가가 동계작물(보리, 조사료, )과 하계 조사료 재배 시 전액 국비로 ha 480만 원, 동계작물(조사료, )과 하계 콩 재배 시 ha 300만원을 국비와 지방비로, 동계작물(보리)과 하계 논콩, 일반작물을 재배할 시 국비와 지방비로 ha 300만 원, 동계작물을 재배하지 않고 하계 논콩, 일반작물을 재배할 시 국비와 지방비로 ha 250만 원을 지급받게 된다.

우리군에서는 농식품부 핵심 정책인 전략작물직불제를 연계 추진하여 정책의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매년 반복되는 쌀 공급 과잉 및 쌀값 하락을 선제적으로 방어하겠다는 강한 의지다.

또한, 논콩 재배 시 재배와 관련된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하여 논콩 재배 전문가를 초청하여 56월에 걸쳐 이론교육과 현장 교육을 병행할 예정이다.

강종만 영광군수는영광군의 쌀 산업을 보호하고 수입 의존도가 높은 타 식량 작물 자급률을 높여 수확기 쌀값을 지지하고, 우리군의 정책이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농업정책을 주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