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종섭 의원, ‘거문도 독립운동 기념사업 필요성’ 강조
주종섭 의원, ‘거문도 독립운동 기념사업 필요성’ 강조
  • 강정오
  • 승인 2023.02.01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종섭 의원
주종섭 의원

전라남도의회 주종섭 의원(더불어민주당, 여수6)은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 활성화 사업을 통해 거문도 항일 독립운동의 역사와 정신을 계승하고 재조명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주종섭 의원은 1일 전남도의회 제36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거문도 출신 독립운동 관련자는 적게는 30명에서 많게는 50명 정도로 추정되나 현재까지 9명만 독립유공자로 선정되어 더 많은 독립운동 유공자 발굴이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 의원은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 활성화 사업을 통해 거문도가 낳은 청년 김재명 기념비를 세우고 거문도 지역의 독립운동 역사 발굴과 함께 정신을 계승하고 기념하는 사업이 재조명 될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음달김재명을 중심으로 도서지역 최초의 근대식 학교 낙영학원의 교육 영향을 받은 거문도 출신 선후배들이 모여 이끈 1929년 광주학생독립운동 및 거문도 동도 청년들이 독립정신을 고취하고 소식을 전하기 위해 발행ㆍ배부했던 기관지 망양봉, 덕촌 노동야학사건 등 지역 독립운동 역사를 정리해 소개했다.

한편, 여수 거문도는 거문도사건 등 근대역사와 문화유산보존, 근대 건축물의 역사적 가치, 의사당 건물 등 섬 지역 근대유산이 집중적으로 남아 있어 보존ㆍ활용 가치가 높아 전국에서 유일하게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근대역사문화공간 활성화 사업에 선정됐다.

2024년부터 5년간 360억을 투입하여 근ㆍ현대기의 역사적 가치가 높은 문화유산과 공간을 적극적으로 보존하고 이를 활용해 지역재생 활성화를 하기 위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