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3대 위험용품 안전하게 사용하자
겨울철 3대 위험용품 안전하게 사용하자
  • 강정오
  • 승인 2022.12.20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소방서 소방사 박준영
강진소방서 소방사 박준영

올해도 어김없이 겨울이 찾아왔다. 매년 겨울철마다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 사용이 늘어나면서 화재 위험성 또한 증가하고 있다. 주거시설 화재위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겨울철 3대 위험용품인 전기히터, 전기열선, 화목보일러 등 겨울용품의 안전사용이 매우 중요하다.

추운겨울을 따뜻하게 밝혀주는 난방용품은 가급적 같은 시간대에 1개 이상 사용하지 않으며, 사용 후에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한다. 가연성물질인 옷장, 이불, 소파 등 가까이에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난방용품은 반드시 고장여부를 확인하고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KS또는 공인된 인증제품을 구입하며, 난방용품의 전선이 무거운 물건에 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가습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콘센트나 전기제품과 거리를 두고 사용하도록 한다.

멀티콘센트는 허용 전력의 80%만 사용 하도록 한다. 콘센트에 전기기구가 연결될 때마다 콘센트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플러그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 어촌지역의 난방을 담당하고 있는 화목보일러 사용 시에는 목재 등 가연물은 보일러 연통과 2m이상 떨어진 장소에 보관하며, 연소 중에는 투입구를 닫고 개폐시 화상에 주의하며, 한꺼번에 많은 나무를 넣지 않도록 한다. 또한 화목보일러 주변에 소화기를 비치하여 화재위험에 대비하도록 한다.

화재는 아주 사소한 부주의에서 시작되어 무서운 화마로 돌변한다. 생활 속 작은 습관 하나하나가 화재예방의 밑거름이 될 것이며, 올겨울은 우리 모두가 화재 없는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길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