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성초등학교, 학교공간혁신(야외놀이시설) 공개의 날 개최
낙성초등학교, 학교공간혁신(야외놀이시설) 공개의 날 개최
  • 강천웅
  • 승인 2022.12.03 2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30일 낙성초등학교(교장 하신자)에서 공간혁신 공개의 날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날의 행사는 2021년도부터 2년간 진행한 영역단위 공간혁신 사업의 과정과 성과를 사례 중심으로 공유하는 자리였다. 특히 이 사업에 관심을 가지는 도내 교직원들과 지역사회 인사들을 모시고 진행된 행사로 취지와 교육적 성과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그동안 교실을 벗어나 아이들이 있을 공간이 없었다. 작은 놀이터가 존재는 하지만 다수의 아이들이 쉬거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 탓이었다. 이러한 점을 학생들이 스스로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였고 이 고민이 영역단위 공간혁신 사업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설계과정부터 설치까지 전 과정에 전교생이 사용자로 참여하였다. 전문가와의 수차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상상력과 욕구를 학교 공간에 담아내려고 했고, 2년간의 노력으로 드디어 지난 11월 26일 완성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긴 과정 속 매 순간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토의하고 실천하였고, 이런 경험은 민주시민으로서 나아갈 수 있는 역량이 되었다. 또한 자신들 만의 공간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공간 주권도 가지게 되었다. 교직원들은 학생들의 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생겼다.

6학년 한 학생은 “상상하던 우리들의 공간이 만들어져 너무 뿌듯하고, 앞으로 어떤 문제를 겪게 되더라도 친구들과 함께라면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낙성초등학교 학생들은 더욱 자주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