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광국 도의원, ‘쌀 소비 촉진 아침밥 먹기 캠페인’
나광국 도의원, ‘쌀 소비 촉진 아침밥 먹기 캠페인’
  • 강정오
  • 승인 2022.09.29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광국 의원
나광국 의원

나광국 전남도의원(무안더불어민주당)29일 오전 제365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근 쌀값 폭락사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쌀 소비 촉진 정책을 시행하고 쌀 소비 실천 캠페인을 전개하자고 건의했다.

지난해부터 공급 과잉으로 인해 쌀값이 폭락하면서 정부는 올해 7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시장격리를 실시하고 지난 25일에는 추가로 45만 톤의 추가 시장격리를 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서삼석 국회의원실에서 전국 쌀 생산자협회와 농협에서 제공받은 자료에 따르면 농민들은 올해 논 한마지기(200) 농사를 지으면 164천 원의 손실을 입고, 35만 톤의 햅쌀이 과잉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설상가상으로 쌀값 하락의 원인 중 하나인 수입쌀도 대량으로 시장에 풀리고 있다. 신정훈 국회의원실에서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식품유통공사에서 제공받은 자료에 의하면 올해 8월까지 밥쌀용 수입쌀 17,300여톤이 시중에 풀렸고 이는 올해 공매로 나온 전체 수입쌀 중 81.4%에 달한다.

나광국 의원은 정부는 45만 톤이라는 역대 최대물량의 시장격리로 쌀값을 잡겠다는 입장이지만 쌀 소비가 줄어드는 현실에서는 미봉책에 지나지 않는다시장격리처럼 공급을 일시적으로 조절하는 방법뿐 아니라 쌀 소비를 늘리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때이다고 말했다.

이어, “생산에서 소비까지 종합적인 쌀 산업 육성전략을 수립하여 젊은 세대와 바뀐 식문화를 겨냥한 정책을 실행하고, 소비자의 쌀 소비 실천도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나광국 의원은 특히 쌀 소비 실천을 강조하며 전남도청과 도교육청에 아침밥 먹는 식문화 조성 캠페인·고등학교 아침 급식 전면 시행을 건의했다.

나광국 의원은 구내식당 아침식사 이용을 늘리는 등 공직사회에서 쌀 소비 증가를 위해 솔선수범하고, 쌀떡볶이, 쌀국수 등 쌀로 만든 음식을 아침 급식으로 제공하여 학생 결식률은 낮추고 학습능률은 향상시키자고 주장했다.

이어, “아침밥 먹기 캠페인과 아침 급식 전면시행은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농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도리이다쌀 산업이 무너질 위기에 농도 전남이 쌀 소비 촉진을 위해 앞장서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