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욱 도의원,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가 일자리 창출”
서동욱 도의원,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가 일자리 창출”
  • 강정오
  • 승인 2019.03.21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회 서동욱 의원(민주당·순천3)사회적경제기업의 활성화가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내 가치창출을 가져올 수 있다사회적 경제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물품구매 등이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동욱 의원은 20일 오후 도의회 초의실에서 경제관광문화위원회(위원장 김태균) 주최로 열린 사회적 경제기업 우선구매 확대를 위한 토론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사회적 경제기업이란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및 조직으로, 국내에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15천여 개가 설립돼 운영중이다.

전남에는 1187개가 설립돼 있으나 대부분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해 많은 애로를 안고 있다.

사회적 경제기업 관계자와 전남도를 비롯한 도내 공공기관 구매관계자, 전남도의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공공구매를 통한 사회적 경제 생태계가 구축돼야 하는 등 환경조성이 필요하고 지자체 및 공공기관과의 매칭과 정보제공이 원활이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사회적 경제기업 관계자들은 또 지자체와 공공기관이 우선구매에 대한 실적 보고와 수요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해 영세업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고, 사회적 경제 제품에 대한 공공구매 플랫폼 서비스가 이뤄지도록 종합상사 설치를 유도해 공공구매 마케팅 및 민간기업 납품을 적극 유도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날 좌장을 맡아 토론회를 진행한 서동욱 의원은 사회적 경제기업을 잘 활용하면 노령층이 많은 우리 지역을 공동체가 숨 쉬는 화목한 삶의 터전으로 만들 수 있다면서 오늘 제시된 의견들을 종합 정리해 관련 조례 등의 개정을 통해 사회적 경제 기업이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토론회는 김진석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판로지원팀장과 정총복 상생나무 사회적경제센터장, 윤종철 한전KDN사회가치팀장, 마영식 공간디자인 대표, 김석 사회적경제활성화 전남네트워크 운영위원장, 김회필 전남도 사회적경제과장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2016전라남도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 조례를 제정했고, 현재 공공기관 우선구매 비율을 3%이상으로 운영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