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환 후보, 학교장 자율적 학교 경영 책임 정책 발표
김동환 후보, 학교장 자율적 학교 경영 책임 정책 발표
  • 강정오 기자
  • 승인 2022.05.18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환
김동환

김동환 전남교육감 후보가 학교장 책임의 자율적 학교 경영 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정책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정책이 실현된다면 학교장의 자율적인 경영권이 강화되며 학교별 특색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학교 감사제도에 대한 전면적인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김 후보는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예비 감사 및 자율 감사제도를 활성화하고 그 대신 정기 감사를 축소하여 자율적 학교 경영 체제가 이루어질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겠다고 김 후보는 밝혔다.

또한, 학교 단위 예산 권한 및 학교장 인사권한을 확대하겠다고 김 후보는 밝혔다.

이를 위해 학교 기본 운영비를 확대하고 목적사업비 대신 포괄적인 사업비를 늘리고, 회계 지침을 간소화하겠다고 했다.

학교장 초빙교사 비율을 늘리고, 교육공무직과 학교 비정규직에 대한 학교장 인사권한을 확대하여 자율적 학교 경영 체제를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동환 전남교육감 후보는 “교장의 리더십은 우수한 학교의 가장 기본적인 요인이다.

자율적 학교 경영 체제의 출발점은 학교장에게 책임 의식을 확대하는 것이다”며, “학교장이 책임감을 느끼고 자신의 확고한 교육철학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교를 경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면, 다양한 교육이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