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남교육감 후보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돼야”
김대중 전남교육감 후보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돼야”
  • 강정오 기자
  • 승인 2022.05.17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중
김대중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후보는 5·18광주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일을 하루 앞둔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80년 5·18을 직접 목격한 전남대 학생으로 5월만 되면 항상 눈물이 흐른다”며 “살아남은 자의 슬픔과 죄송함 때문인 것 같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80년 그날 전남대와 광주역 앞에 무서운 총기를 들고 도열한 푸른 옷의 계엄군이 떠오를 때면 무서움과 두려움으로 치를 떤다”며 “이 모든 어려움을 견디고 결사 저항한 영령들에게 부끄럽지 않기 위해서라도 5·18 정신이 반드시 헌법 전문에 수록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직교사 출신으로 목포YMCA 사무총장 등 다양한 사회활동을 한 김 후보는 “현 정부는 국민통합과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여론을 잘 살펴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에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야 한다”며 “여야 협치나 국민통합은 대통령과 여당, 정부의 사고의 대전환이 선행돼야 가능하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당시 신군부의 집권 야욕을 꺾기 위한 광주·전남 지역민의 저항은 눈물 겹도록 처절했다”며 “각종 영화나 사진, 보도 등으로 계속해서 당시의 참상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광주·전남지역민들은 매년 시리도록 붉은 장미가 활짝 피는 5월만 되면 슬픔에 잠긴다”며 “이런 슬픈 숙명 속에서도 광주·전남 지역민들은 항상 불의에 굴하지 않고 정의로운 길을 꿋꿋하게 걷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18일 오전10시 목포근대역사관에서 열리는 5·18 42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영령들의 넋을 위로하고, 평화광장에서 열리는 5·18문화제, 목포역 광장에 설치된 목포분향소, 갤러리카페 만호에서 열리는 ‘5월 목포’기획전시회 등을 둘러볼 예정이다.

전남교육대전환실천연대 상임위원장인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후보는 노무현 재단 운영위원, 목포시의회 의장,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 주민 직선 1,2기 전남도교육청 비서실장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