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공업고등학교, 공무원 전국 최다 56명(3년누계)합격
목포공업고등학교, 공무원 전국 최다 56명(3년누계)합격
  • 강천웅
  • 승인 2021.10.12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전남교육청-4명, 신안군청-7명, 전남도청-1명 서울시청- 1명 부사관 2명 합격

목포공업고등학교(교장 김상호)가 지난 102일에 실시한 2021학년도 신안군청 공무원 경력경쟁 9급 임용시험에서 7명이 합격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시험은 전남 및 광주광역시에 주소지 등록이 되어있는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했다. 응시생은 고3 - 40대까지 연령이 다양했으며 전문대 및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응시생도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재학생 5(건축과 3학년 조경렬 - 제일중 전기과 3학년 이도현 영흥중, 전기과 3학년 황상현 영흥중, 토목과 3학년 황민성- 영흥중, 토목과 3학년 임광민- 영흥중)과 졸업생 2( 기계과 20년 졸업생 윤석진 하당중, 토목과 18년 졸업생 박수현 중앙여중)이 합격이 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특히 18년 졸업생 박수현과 토목과 15년 졸업생(전남도청,담양군) 박은선은 자매지간으로 공무원이라는 확고한 목표를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한 결과이기에 더 빛나는 합격이었다.

토목과 3학년 임광민 학생은 저는 초등학교 때까지는 꽤 공부를 잘했었는데 중학교 때 조금 방황을 했어요. 그러다가 중 3때 신입생 홍보를 하신 목포공고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성적만 잘 관리하면 좋은 대학은 물론이고 공무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공무원이 되겠다는 소신으로 입학한 후 1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도서도우미 활동을 하면서 언제나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책을 안내하면서 지적 사고력과 집중력을 키워 이번 시험에 합격하게 되어 너무 기쁘고 선생님과 학교에 감사드린다.”국가의 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공무원인 만큼 무엇보다도 역지사지의 입장으로 민원인의 생각을 잘 알고 그 일을 공정하게 처리하는 성실한 공무원이 되겠다.”는 다짐을 드러냈다.

목포공고는 2018학년도에는 8, 2019학년도에 202020학년도에 14명을 포함해 최근 3년간 40명의 공무원 합격자를 배출하여 전국 특성화고 중 최다 합격자 수를 자랑하고 있는 경쟁력 있는 학교가 되었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16(부사관 2명 포함)이 합격되었고 3년 동안 총 56명이 합격되었고 앞으로도 전남도청 공무원 임용시험이 남아 있어 더욱 많은 학생들이 합격되리라 기대된다.

목포공고는 공무원반을 별도로 운영 지도하였고 학기 중에는 교과 시간은 물론 방과 후 야간 자율학습지도와 방학 중에도 끊임 없는 학습지도와 자율 학습지도를 진행해 시험에 대비하게 했다.

단순한 수업과 자습에 그치지 않고 자율학습시간에 수시로 공부방법에 대해 상담하고 학습의 전 과정을 체크하며 관리했다.

매 공무원 시험 마다 물리와 전공과목을 치르는 실전모의고사 훈련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실력을 발휘 할 수 있게 연습시켰다. 물리와 전공과목만 잘해도 공무원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 반복학습을 통한 완전학습에 이르게 했다.

중학교 때는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지 못하거나 가정 형평이 어려워 성적이 좋지 못한 학생들도 목포공고 입학 후 꿈을 정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면서 학습에의 열의도 커지고 자존감이 커져 더욱 취업률이 높아지고 있다.

목포공고 교직원들은 전남 지역 특성화고 중 공무원 최다 합격뿐만 아니라 코레일 및 한국전력공사 등에 취업이 되는 학생들이 많고 또 충남대 사범대학, 전남대 공대 등 전공 관련 대학에도 진학을 잘하는 우리 학생들이 고맙고 기특하다.”며 목포공고의 장점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목포공고 교장(김상호)우리 학생들이 반드시 해야 하는 네 가지를 실학의 대가인 다산 정약용을 본 받아 생각은 담백하게, 용모는 엄숙하게, 말수는 적게, 행동은 진중하게하기를 당부하고 지도한 결과 교복을 바르게 입고 비속어를 적게 사용하며 공수 인사를 하여 학교 폭력이 거의 일어나지 않게 되었으며 생활지도가 잘 이루어지니 더불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었다, “우리학교를 선택하여 입학 해 준 학생들이 늘 고맙고 그 선택이 인생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도록 학교는 물심양면으로 학생들의 성장을 도와 학생들이 괄목상대하게 될 것을 믿는다. ’고 밝혔다.

한편, 목포공고는 특성화고의 정체성을 살려 취업희망자 전원 취업을 위해 완성교육에 치중하여 학과 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취업을 향한 자격증 취득 및 100% 산업 맞춤형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100년 전통의 목포공고는 오늘도 학교의 불빛이 늦은 밤까지 환하게 빛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