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중학교, 학교민주주의 지수 진단 설문에 적극 참여를 강조
구례중학교, 학교민주주의 지수 진단 설문에 적극 참여를 강조
  • 강천웅
  • 승인 2021.10.06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례중학교(교장 장이석), 전라남도교육청이 주관하는 학교민주주의 지수 진단 설문 참여를 안내하는 가정통신문을, 5, 지역사회에 발송했다. 이는 자율과 자치의 학교 실현을 위한 것이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자율과 자치의 민주적 학교문화 구현을 위한 학교민주주의 지수 진단을 운영한다.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104~1029일 설문에 참여하며, 학교문화, 학교구조, 민주시민교육 실천 등 3개 영역에 응답한다. 도교육청 홈페이지 배너와 학교 홈페이지 팝업창 등, 온라인 시스템으로 참여할 수 있다.

학교 관계자는, “학교 민주주의 지수, 3영역도 안내합니다.”라며 학교문화 영역은, 민주적인 문화와 가치가 일상적인 학교생활 전반에 실현되는 정도입니다. 학교구조 영역은, 학교 운영이나 의사결정과 관련된 다양한 제도나 절차, 인적·물적 자원 등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으며 민주적으로 작동하는 정도입니다.”라고 영역을 설명했다.

이어서, “민주시민교육실천 영역은 학교가 학생들의 민주시민 자질 함양을 위해 학교 수업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및 학교 밖의 전반적인 활동에서 실질적으로 노력하는 정도입니다.”라며, “학교 교육활동을 민주주의라는 관점으로 들여다보고, 객관적으로 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 지수 설문에 꼭 참여합시다.”라고 당부했다.

이어서, “학교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노력할 점도 안내합니다.”라며, “교육공동체 토론회로 학교 운영, 합의된 내용은 구성원 모두가 존중하고 함께 실행, 이질적인 의견과 다양성을 상호 존중,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고 지지하는 동료 관계 만들기, 학교 민주주의 지수를 활용하여 학교의 취약점을 스스로 발견하고 함께 대안 마련하기, 교직원회 운영하기, 교직원회 규칙 만들기 등입니다.”라고 안내하였다.

학교장은, “학교는 민력발전소(民力發電所)입니다. 자율과 자치의 학교 민주주의의 힘으로 밝은 빛, 행복을 생산합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