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민호 도의원, 남도정신 전국화 시켜야
신민호 도의원, 남도정신 전국화 시켜야
  • 강정오
  • 승인 2021.09.09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민호 의원, 도정질문
신민호 의원, 도정질문

지난 6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여순사건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이로써 73년 동안 반공주의의 억압으로 통한의 세월을 보내야 했던 희생자와 유족들이 억울함을 풀 수 있는 길이 열린 가운데 이를 계승 발전시켜 전국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남도의회 신민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순천6)은 지난 8일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에서 호남 혐오발언과 역사왜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실체적 진실을 알 수 있도록 남도정신을 전국화 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를 위해서 신민호 의원은 먼저 공무원, 교원들과 마을 활동가들로부터 시작해서 도민들이 여순10.19정신을 삶에 체화할 수 있도록 여순10.19 사건 개요와 정신을 접할 수 있어야 하고, 전라남도교육청이 실시하고 있는 남도민주평화길답사를 도민들에게 확대 적용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전남교원 대상 지역사교육 확대와 남도의병, 여수 10.19사건 정신계승 전국화 사업이 2022년 전라남도교육청 사업에 방영될 수 있도록 제안했다.

이에 대해 장석웅 교육감은 적극 반영하겠다, “도교육청에서도 여순사건 정신을 동부지역 중심에서 벗어나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들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신의원은 여순10.19사건 진상조사를 위해 전문성을 갖춘 조사요원을 양성해 실무위원회와 함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공익적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앞서 준비해야 한다, “국가폭력으로 국민의 희생이 자행되는 일이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여순10.19사건의 교훈을 가슴에 새겨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